카카오톡 치즈 출시 1주년…치즈 백일장 이벤트 진행
상태바
카카오톡 치즈 출시 1주년…치즈 백일장 이벤트 진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8.22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자 내외 나만의 문구 응모…백화점상품권 제공 및 선정 문구 프로필콘 제작 서비스
▲ 카카오톡 치즈가 출시 1주년을 기념해 치즈 백일장 이벤트를 진행한다.

카카오(대표 임지훈)은 프로필 카메라앱 ‘카카오톡 치즈’ 출시 1주년을 기념해 1년간의 성과를 공개하고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톡 치즈는 나만의 개성으로 카카오톡 프로필을 재미있게 꾸밀 수 있는 프로필 카메라앱으로, 카카오의 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시각형 엔진과 음성형 엔진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짧은 동영상이나 사진 촬영 후 이를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으로 바로 활용할 수 있으며, 모두에게 친숙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로 변신하거나 캐릭터 함께 찍은 듯한 효과를 주는 300여종의 ‘스티커’와 카카오톡 프로필 주위를 꾸밀 수 있는 ‘프로필콘’ 800여종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8월 17일 정식 출시된 카카오톡 치즈는 출시 3주 만에 3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고, 출시 1년 만에 1200만 다운로드를 넘어섰다. 모바일 시장의 경쟁 심화에 따라 1000만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는 앱이 줄어든 상황에서 카카오톡 치즈가 달성한 성과는 주목할 만하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특히 카카오톡 치즈는 카카오톡 프로필로 개성과 감정 상태 등을 표현하고자 하는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20연령대의 비중이 60%로 집계됐으며, 여성은 무려 77%에 달한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카카오톡 프로필콘을 변경하는 이용자도 많았다. 봄에는 무려 300만명이 벚꽃 모양의 프로필콘을 선택했고, 여름에는 170만명이 선풍기 모양의 프로필콘을 적용했다.

계절과 관계없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프로필콘은 역시 카카오프렌즈였다. 610만명이 국민 캐릭터로 발돋움한 카카카오프렌즈 프로필콘을 선택해 카카오톡 프로필을 꾸몄다.

지난 1년간 카카오톡 치즈는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이용자에게 프로필콘을 성장시킬 수 있는 재미를 부여한 ‘자라나는 프로필콘’ ▲카카오톡의 원형프로필이 아닌 프로필 전체 화면을 꾸밀 수 있는 ‘커버 프로필콘’ ▲이용자의 감정과 상태를 더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문구형 프로필콘’ 등을 지속적으로 도입했다. 지난 7월에는 이용자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시켜주는 ‘보이스치즈’ 기능을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정현주 카카오 카톡기획팀장은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한 것이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었던 요인”이라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촬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는 카카오톡 치즈 출시 1주년을 기념해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9월 5일까지 마음에 드는 스티커를 선택한 후 촬영한 사진을 친구들에게 공유하면 선착순 34만명에게 이모티콘을 증정하고, 이벤트 페이지에 카카오톡 치즈 출시 1주년 축하 메시지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커피 교환권(200명)을 선물한다.

‘치즈 백일장’도 개최한다. 주제에 관계없이 ‘꽃길만 걷자’, ‘괜찮아, 우린 잘하고 있어’ 등과 같은 나만의 문구를 10자 내외로 작성해서 댓글로 제출하면 된다. 문구의 공감도, 프로필콘 제작 적합도 등을 고려해 11명을 선정하고, 선정된 문구는 프로필콘으로 제작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장원 1명에게는 백화점상품권(50만원권), 입선 10명에게는 백화점 상품권(10만원권)을 제공한다. 당첨자는 9월 8일 발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