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이제이엔, ‘트윕·트게더’ 파트너십 체결
상태바
트위치·이제이엔, ‘트윕·트게더’ 파트너십 체결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8.1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소셜 비디오 플랫폼 트위치는 스트리머들을 위한 스트리밍 툴 써드파티 트윕과 트위치 팬사이트 트게더를 서비스하는 이제이엔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트윕은 트위치 한국 스트리머들의 대다수가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스트리밍 도구다. 트위치가 한국 지역에서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직후 이제이엔에서 서비스하기 시작했고, 특히 도네이션의 경우는 음성 도네이션, 영상 도네이션 등의 획기적인 시스템을 통해 트위치뿐 아니라 한국 내 스트리밍 플랫폼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최근에는 도네이션 이외에도 다양한 알림 서비스, 오버레이 등 스트리밍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해주는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트윕은 향후 트위치에 다양한 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트위치의 공식 도네이션 시스템인 비트에 기술 지원을 하게 될 뿐 아니라 한국 스트리머, 유저들의 성향에 맞는 다양한 스트리밍 도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비트는 트위치에서 사용되는 가상화폐 시스템이며, 한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스트리머들을 후원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결제 수단 등의 문제로 인해 한국에서는 잘 사용되고 있지 않지만, 향후 이 부분이 개선되었을 때 트윕의 기술 지원을 받은 비트 시스템이 한국 스트리머와 유저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있다.

트게더는 트위치를 사랑하는 스트리머와 유저들이 사용하는 팬 커뮤니티다. 스트리머들에게 개인 게시판을 지원해 팬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제작된 이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트위치 유저들이 즐겨찾는 사이트로 자리 잡았다. 특히, 트위치 클립을 업로드할 수 있는 핫클립 서비스는 최근 유행하는 클립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많은 스트리머와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진행된 트게더의 리뉴얼 또한 이번 파트너십의 중요한 부분이다. 트위치는 이제이엔과 파트너십 논의를 시작하면서 유저들이 의견을 공유할 수 있고, 스트리머들이 팬들과 더 활발히 소통하고 자신을 더 알릴 수 있는 한국형 커뮤니티의 필요성을 인식했다. 이에 이제이엔 측이 개발 및 운영, 트위치가 리뉴얼 기획 및 콘텐츠 제작 등의 역할을 맡는 형태의 파트너십이 체결됐다.

앞으로 트위치는 트게더를 통해 공식 포스트, 스트리머 인터뷰, 보도자료 등을 업로드할 계획이고, 트게더는 스트리머들이 팬들과 더 편하게 소통하고, 건강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도록 커뮤니티 운영 및 서비스 업데이트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트위치 코리아 GM 알버트 김은 “트윕과 트게더는 트위치가 한국에서 더 활성화될 수 있게 도와준 핵심적인 서비스”라며 “이제이엔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스트리머 및 유저들이 더욱 즐겁게 트위치를 사용할 수 있게 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트위치의 공식 도네이션 서비스인 비트 역시 트윕과의 논의를 통해 다양한 기능과 높은 안정성을 갖춰 한국 이용자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게 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제이의 박찬제 대표는 “단지 트위치와 스트리머들이 좋아서 시작하게 된 트윕과 트게더로 트위치와 이렇게 공식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며 “으로 두 서비스를 더 발전시켜 스트리머와 유저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트위치 역시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