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지원 5개제품 비교분석
상태바
모바일 지원 5개제품 비교분석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2.04.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엑셀러넷의 에이퍼리아와 싱크로로직의 아이모바일 스위트가 각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모바일 지원 제품은 크게 장비 관리와 소프트웨어 동기화 플랫폼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뉘며, 불행히도 아직은 모든 것이 통합된 하나의 패키지는 없다. 하지만, 업체간 동맹, 합병 및 인수 과정을 통해 이러한 통합을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으며, 일부 패키지에서 어느 정도 그것이 가시화되고 있기도 하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엑셀러넷의 에이퍼리아와 싱크로로직의 아이모바일 스위트가 각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점점 더 많은 인력들이 밖에서 일을 하게 되면서, 네트워크 관리자는 고양이를 몰고 다니는 사람 같다. 이 통제하기 힘든 랩탑과 헨드헬드 무리들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강력한 모바일 장비 관리 플랫폼과 무선, 그리고 밧줄이 필요하다. 그리고 관리자가 이것을 잘 못해낼 경우, 자신들의 랩탑, PDA 및 사무실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통합하려 애쓰는 당신의 사용자를 기억하라. 이것은 PIM(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 동기화 소프트웨어로 액세스를 하지 못할 경우를 말한다.

불행히도, 이 모든 것들이 하나의 쉬링크랩 패키지에 담겨 있는 것은 아니다. 모바일 장비 관리 제품은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어떤 것들은 백업, 소프트웨어 배포 및 인벤토리 등의 기능으로 장비 관리를 수행하며, 나머지 것들은 PIM 동기화를 수행하는데, 여기서 장비들은 그룹웨어 시스템과 기타 데이터 소스들을 이용해 동기화가 가능하다.

애플리케이션 배포에 초점

장비 관리 플랫폼은 데이터의 수집과 장비로의 애플리케이션 배포에 초점을 두고 있다. 네트워크 관리자는 이런 플랫폼을 이용해, 이러한 모든 무선 장치를 구성하는 데 따르는 장애가 플랫폼에 필요한 경비와 교육을 초과할 때 많은 수의 모바일 사용자(즉 100명 이상)들을 지원할 수 있다. 이런 패키지들은 분산된 모바일 사용자의 단순화되고 자동화된 관리를 지원하며, 사용자가 시스템을 최신으로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도큐먼트와 소프트웨어 배포를 허용한다. 이들은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었고, 각각의 장비에서 얼마나 많은 메모리가 사용 가능한지를 추적해주는 인벤토리 및 장비 통계를 제공한다. 또 백업 기능들은 관리자가 장애 후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플랫폼은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자들은 임시 파일 삭제나 유지보수 애플리케이션(디스크 스캔, 디프래그, 혹은 바이러스 스캔 등) 가동과 같은 추가적인 맞춤 작동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런 플랫폼의 강점은 이들이 서로 다른 모바일 장비를 지원하고, 대역폭을 보존해주며, 접속의 신뢰성을 보장해줄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범주에는 모바일 장비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동하고, 모바일 사용자에게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들이 포함된다. PIM 싱크는 CRM이나 ERP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조직의 데이터 저장소나 그룹웨어/메일 시스템에서 정보를 다운로드한 다음 기업 서버로 바뀐 것들을 업로드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개별적 PC를 사용하는 게 아니라 기존의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나 아이비엠 로터스 노츠를 메일 동기화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PIM 싱크는 동료 PC들의 필요를 없애주며, 핸드헬드가 PIM 싱크 서버를 통해 백엔드 메일 시스템으로의 통신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PIM 싱크 플랫폼에는 네 가지 구성요소가 있는데, PIM 싱크 서버, 클라이언트, 로깅 데이터베이스(보통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MSDE 혹은 오라클), 그리고 다양한 백엔드 엔터프라이즈 서버들이다. 이런 서버는 그룹웨어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 저장소를 호스팅한다. PIM 싱크 서버는 클라이언트나 엔터프라이즈 서버와 교류하여 백엔드 서버로의 업데이트를 허용한다. 그리고 이러한 트랜잭션들은 데이터베이스에 로깅된다.

테스트한 두 가지 PIM 싱크 제품들은 모두 노츠 및 익스체인지와 통합됨으로써 팜 OS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CE 사용자가 자기 회사의 메일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에 닿을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 수가 다섯 명밖에 안 되는 조직들은 솔루션으로 PIM 싱크 플랫폼을 고려하고 있다.

참가 제품들

엑셀러넷(XcelleNet)의 에이퍼리아 4.51(Afaria 4.51)은 모바일 오토메이션(Mobile Automation)의 모바일 오토메이션 2000 엔터프라이즈 에디션(Mobile Automation 2000 Enterprise Edition)과 칼리스토 소프트웨어(Callisto Software)의 오비터 4.6(Orbiter 4.6)를 물리치고 장비 관리 부문에서 에디터즈 초이스 상을 받았다.

PIM 싱크 부문에서는 싱크로로직(Syncrologic)의 아이모바일 스위트 4.0(iMobile Suite 4.0)이 익스텐디드 시스템즈(Extended Systems)의 XTND커넥트 서버 2.6(XTNDConnect Server 2.6)을 앞섰는데, 그 비결은 보다 강력한 장비 관리 기능과 보다 폭넓은 장비 지원이었다. 에이더 시스템즈(Aether Systems)의 스카우트IT 스카우트싱크(ScoutIT ScoutSync)도 역시 동기화 제품이지만 이 회사는 테스트 일정에 맞게 지원 가능한 자원이 없다는 점을 들어 참가를 거부했다.

한 사람의 IT 관리자로서 당신은 여전히 어떤 핵심 기능들, 즉 장비 관리나 동기화 등이 당신의 조직에 가장 중요한지 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만약 많은 수의 모바일 클라이언트와 막강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갖고 있다면, 두 가지 유형의 플랫폼을 모두 배치하는 것을 고려해 보라. 싱크로로직 제품(그 PIM 싱크 능력이 관리 기능보다 우수한)과 같이 장비 관리와 PIM 싱크의 통합 제품을 사용하거나, 혹은 칼리스토 오비터와 익스텐디스 시스템즈의 XTND 커넥트와 같은 두 가지 별도 제품을 이행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