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SAP코리아, 디자인씽킹 부트캠프 개최
상태바
고려대학교·SAP코리아, 디자인씽킹 부트캠프 개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8.07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 교직원 15명 대상 사용자 중심 디자인 접근방법으로 문제 해결 역량 키워
▲ 고려대학교 교직원들이 ‘디자인씽킹 부트캠프’에서 교내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총장 염재호)와 SAP코리아(대표 형원준)는 지난 1일과 2일 양일간 경기도 판교 소재 SAP 앱하우스에서 고려대학교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부트캠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고려대학교와 SAP코리아가 하계방학 기간을 이용해 시행하는 ‘고려대학교 교육혁신가 양성과정’의 첫 번째 프로그램이다. ‘고려대학교 교육혁신가 양성과정’은 고려대학교가 직면한 문제를 정의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고려대가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핵심인력 양성을 위해 마련한 것이다. SAP의 혁신 전문가가 프로젝트 전반에 직접 디자인씽킹 코치로 참여하며, 사람 중심의 혁신 노하우인 디자인씽킹에 대한 교육 및 단계별 실습을 진행했다.

부트캠프 첫날인 8월 1일에는 참가자들이 디자인씽킹의 정의와 성공 사례 등을 통해 디자인씽킹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했다. 오후 세션에서는 디자인씽킹의 ‘공감하기’ 단계와 ‘문제정의’ 단계를 직접 경험하며 학교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재정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2일차 교육에서는 ‘아이디어’, ‘프로토타입’, ‘테스트’ 단계와 반복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해결 방법을 익히고 프로토타입을 완성해 나가는 과정을 직접 경험했다.

부트캠프를 수료한 참가 교직원들은 앞으로 4주간 ‘학생·교직원들의 식문화 경험 재디자인하기’, ‘교직원들의 소통(커뮤니케이션)경험 재디자인하기’, ‘교내에서 교원·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 디자인하기’ 등을 주제로 창의적인 해결방안 모색에 나선다. SAP코리아는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이기성 고려대학교 총무처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학교가 직면한 문제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며 “이번 프로그램에서 디자인씽킹을 통해 학교 주변에 있는 다양한 과제를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접근방법으로 풀어나가는 혁신 역량을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AP 기업 문화의 핵심인 디자인씽킹은 사람 중심의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통해 혁신적 결과를 도출하는 문제 해결 방법을 의미한다. SAP코리아는 디자인씽킹을 전파하기 위해 기업가 정신 양성 프로젝트인 ‘런베터(Run Better)’와 학생들이 멘토링 및 워크숍을 통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드림 디자인(Dream Design)’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