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데이터 관리 스토리지 솔루션 ‘스토어넥스트 6’ 출시
상태바
퀀텀, 데이터 관리 스토리지 솔루션 ‘스토어넥스트 6’ 출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8.07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산된 파일에 대한 접근 및 공유 및 아카이빙 데이터의 관리·보호 기능 제공
▲ 스토어넥스트 플렉스스페이스는 공동 워크플로우를 공유 리포지토리를 제공한다.

퀀텀(한국지사장 이강욱)은 자사의 스케일아웃 파일 시스템 ‘스토어넥스트 6(StorNext 6)’ 버전을 공식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새롭게 출시된 스토어넥스트 6은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을 모두 지원하는 새로운 지능형 데이터 관리 기능과 업계 최고 수준의 스트리밍 성능을 제공한다.

이번 신제품을 퀀텀의 워크플로우 스토리지 솔루션 엑셀리스(Xcellis)와 통합해 사용할 경우, 사용자들은 전통적인 NAS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빠르게 증가하는 대용량의 데이터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며, 이를 통해 데이터의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특히 스토어넥스트 6는 특히 지역적으로 분산된 파일에 대한 접근 및 공유, 아카이빙 데이터의 관리 및 보호, 데이터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변경 내역 감사(audit) 등의 작업에 대해 최적의 비용 효율성을 제공한다.

보다 쉬운 협업 위한 다지역 파일 복제 및 공유

스토어넥스트 6에는 보다 쉬운 협업을 위한 다지역 파일 복제 및 공유 기능인 ‘플렉스싱크(FlexSync)’ 및 ‘플렉스스페이스(FlexSpace)’가 추가됐다.

플렉스싱크는 여러 곳에 위치한 스토어넥스트 시스템 상의 데이터를 빠르고 유연하며 간편한 방식으로 동기화 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관리가 용이한 자동화 방식을 제공한다. 일대일, 일대다, 다대일 파일 복제 시나리오를 지원하며, 특정 파일 및 특정 폴더, 혹은 전체 파일 시스템 등 모든 수준에 대한 복제 구성이 가능하다. 파일 시스템 메타데이터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변경 내역을 즉각적으로 식별하고, 복제 시스템에 그 즉시 이를 반영한다.

플렉스스페이스는 여러 대의 스토어넥스트 인스턴스 및 지역적으로 분산된 여러 팀에서 하나의 아카이빙 리포지토리를 공유하고, 동일한 데이터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공유 리포지토리는 각 사이트의 중복 카피 데이터를 보유하지 않는 대신 모든 사용자들이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모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3 프로토콜을 사용해 퍼블릭,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모두 지원하며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및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와 연동시킬 수 있고, 자사의 오브젝트 스토리지 라투스(Lattus)를 비롯해 써드파티 오브젝트 스토리지인 넷앱 스토리지그리드(StorageGRID), IBM 클레버세이프(Cleversafe), 스케일러티 링(Scality RING) 등을 지원한다.

스토어넥스트 6는 새로운 QoS(서비스 품질) 보장 기능을 통해 모든 클라이언트 워크스테이션은 물론 각각의 클라이언트(노드) 베이스로 비즈니스 우선순위에 따라 성능을 최적화한다. 사용자들은 긴급 프로젝트에 관련된 주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개별 워크스테이션에 대역폭을 더 할당시키거나, 시간이 촉박하지 않은 작업에 대해서는 파라미터를 설정해 불필요한 대역폭을 소비하지 않도록 조절할 수 있으며, 우선순위 변화에 따라 변경 내용을 빠르게 적용시킬 수 있다.

또한 전체 디렉터리를 검색할 필요 없이 클라이언트 플랫폼에서 수천 혹은 수백만에 이르는 오프라인 파일이 담긴 아카이브 디렉터리를 브라우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카이브 검색 프로세스를 간소화시켜 필요한 파일을 보다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다.

파일 복제 만료 기능 통한 ROI 향상

스토어넥스트 시리즈는 계층화 기능을 통해 전체 스토리지 비용을 절감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이번 신제품에도 새로운 복제 만료 기능이 추가돼 고비용의 스토리지 계층에 저장된 파일 복제본을 자동으로 삭제함으로써 공간을 절감하고 전체적인 ROI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데이터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대한 파일 변경 내역 추적이 가능해 누가 언제 어떤 변경 내역을 발생시켰는지 혹은 어디로 파일을 이동시켰는지에 대한 리포트를 제공한다. 단위 기반의 파일 관리가 가능하여 사용 패턴에 대한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새롭게 추가된 이 기능은 특히 컴플라이언스 준수에 적합한 감사에 활용할 수 있다.

스토어넥스트 6는 최신 버전의 엑셀리스 어플라이언스와 함께 구매 가능하며, 기존에 스토어넥스트 5와 함께 엑셀리스를 사용한 경우 별도의 비용 없이 스토어넥스트 6를 사용할 수 있다.

몰리 프레즐리(Molly Presley) 퀀텀 글로벌 마케팅 총괄 부사장은 “전통적인 NAS 솔루션 및 범용 스케일 아웃 스토리지는 빠르게 증가하는 대규모의 비정형 데이터의 워크로드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없다”며 “스토어넥스트 6기반의 엑셀리스 워크플로우 스토리지는 고성능과 지능형 데이터 관리 기능을 통합해 극도로 데이터 집약적인 환경에서도 비용 효율적으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