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업, 데이터 유출사고 반복적으로 겪어”
상태바
“유통기업, 데이터 유출사고 반복적으로 겪어”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7.08.07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레스 “유통기업 43% 데이터 침해 사고…38% 한 번 이상 사고 일으켜”

지난해 전 세계 유통 기업의 43%가 데이터 침해 피해를 입었으며, 이 중 32%는 한 번 이상 사고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탈레스와 451리서치와 공동으로 조사한 ‘2017년 탈레스 데이터 위협 보고서’의 리테일 부문 편에 따른 것으로, 유통 기업의 88%가 데이터 위협에 취약한 상태이고, 그 중 37%는 ‘매우 취약’ 또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인지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73%의 기업이 2017년 IT 보안 관련 지출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58%를 기록했던 2016년에 비해 증가한 수치다.

더불어 유럽 개인정보보호법(EU GDPR) 등 규제 증가로 인해 응답자의 72%가 개인 정보 보호와 데이터 주권 이슈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새로운 규제 준수 노력의 일환으로 64%의 응답자들은 데이터 암호화를, 40%는 데이터 토큰화를, 36%는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를 실행 중이라고 밝혔다.

빅데이터 환경에서 민감 데이터 사용 문제

52%의 유통 기업은 올해 빅데이터 환경에서 민감 데이터를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그 중 34%가 데이터 보호를 위해 암호화를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응답자의 39%는 그들이 이러한 환경을 적절한 보안장치 없이 이용하는 것에 대해 ‘매우’ 걱정된다고 밝혔다.

클라우드와 SaaS 도입이 늘면서 안전한 이용에 대한 우려도 커졌다. 응답자의 67%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 이용 시 보안 침해 및 공격의 피해를 입는 것에 대해 ‘매우’ 또는 ‘굉장히’ 염려한다고 밝혔다. 유사한 수준인 66% 정도가 공유 인프라의 취약성에 대해, 65%가 데이터 보호를 위한 암호화 키 관리자의 임무에 우려를 나타냈다.

63%의 응답자는 리테일 기업 하에 관리되는 키와 함께 클라우드 내 데이터 암호를 통해 이와 같은 우려가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응답자의 절반인 52%는 CSP의 키 제어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