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하는 스마트 캠퍼스로 발돋움”
상태바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하는 스마트 캠퍼스로 발돋움”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8.0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강대학교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구축…익스트림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 대거 도입

서강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시스템과 인프라를 발판으로 지속 성장이 가능한 스마트 캠퍼스 구현을 통한 교육과 교육환경 혁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캠퍼스 라이프 전반의 환경을 개선한 활용도 높은 시스템과 고성능 유무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글로벌 선도 대학으로의 도약을 위한 초석도 마련했다. 본격적인 스마트 캠퍼스 가동으로 학생들은 모바일 기반의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교수 및 교직원들은 업무 효율화를 바탕으로 스마트 워크 및 라이프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갈 설 수 있게 된 것. 한편 서강대 스마트 캠퍼스를 뒷받침하는 유무선 네트워크 구축에는 익스트림의 다양한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이 대거 투입돼 고성능의 안정적인 인프라를 완성해 캠퍼스 네트워크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편집자>

가톨릭 신앙과 예수회 교육 이념을 토대로 대한민국의 교육 이념에 따라 1960년 예수회가 설립한 서강대학교는 2017년 7월 기준으로 1만2000여 명의 학부 및 대학원생, 정규 학위 및 어학과정에 3000여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다. 서강대는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가톨릭 예수회의 교육정신을 바탕으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고등교육 발전에 이바지하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문사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서강대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연속 한국표준협회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위에 선정되는 등 교육과 연구의 탁월성을 갖춘 학문공동체로 성장 및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지성·인성·영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기반으로 시대에 걸맞은 혁신적인 교육을 선도하고 있는 가운데 창의·융합교육을 위한 융합기초교육원, 창의인재개발센터 등의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중심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대응한 교육환경 혁신
서강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대학에서 시행하는 교육과 교육환경 또한 혁신이 필요한 만큼 정보통신기술(ICT)을 적극 활용한 시스템과 인프라를 발판으로 지속 성장이 가능한 스마트 캠퍼스 구현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신 ICT를 바탕으로 교육, 생활, 문화, 행정 등 캠퍼스 라이프 전반의 환경을 개선한 활용도 높은 시스템 구축으로 대학 생활 만족도 향상은 기본이고 나아가 글로벌 선도 대학으로의 도약을 위한 초석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서강대학교 스마트 캠퍼스 구축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인 연결과 융합의 바탕이 되는 초고속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통해 창조적 인재 육성과 교육의 혁신을 통한 ‘서강다운’ 교육 가치를 구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차세대 정보시스템인 세인트(SAINT)의 모바일화는 물론 모바일 홈페이지, 모바일 학생증, 모바일 전자출결 등 다양한 모바일 앱 개발을 통해 학생중심의 스마트 서비스와 스마트 캠퍼스 라이프 환경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김현일 서강대 정보통신원 시스템개발팀 과장은 “서강대는 스마트카드 학생증 활용성 향상을 위한 교내 필수 인프라 시스템 개선으로 구성원의 편의성 향상과 업무 효율성 도모는 물론 스마트폰 중심의 환경 변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모바일 서비스 강화와 저비용 고효율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추진하게 됐다”며 “특히 효율적인 업무운영과 지속 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후 인프라 교체는 물론 신규 도입 시스템은 운영 중인 시스템과의 호환성, 정합성, 업무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통합을 추진해 트래픽의 원활한 처리 용량 확보와 표준 프로토콜을 통한 확장성 강화를 꾀했다”고 설명했다.

이용자 중심 스마트 접속 환경 구현
2015년부터 스마트 캠퍼스 사업을 추진해온 서강대는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4월까지 5개월에 걸쳐 스마트 학사행정, 그룹웨어, 모바일 학생증, 학교대표 앱/웹, 전자출결 등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 개발 및 적용은 물론 네트워크, 보안 등의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용자 중심의 스마트 접속 환경을 구현했다.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캠퍼스 가동을 본격화하며 학생들은 모바일 기반의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교수 및 교직원들은 업무 효율화를 바탕으로 스마트 워크 및 라이프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갈 설 수 있게 됐다.

서강대는 스마트 캠퍼스 사업을 통해 홈페이지는 다양한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된 모습으로 개편됐고, 그룹웨어와 학사행정 시스템, 전자출결 애플리케이션 등 스마트 행정 인프라도 구축했다. 또한 스마트 학생증, 서강톡톡 등 여러 애플리케이션들이 업그레이드되면서 보다 편리한 캠퍼스 생활을 뒷받침하게 됐고, 우리은행과의 연계를 통해 교내에서 간편결제 서비스 위비페이 사용이 가능한 환경까지 마련했다.

특히 서강대는 스마트 캠퍼스 구현을 뒷받침하기 위해 노후된 유무선 인프라를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했다. 10년 이상 사용하며 교체시기에 이른 코어, 워크그룹 등의 유선 스위치는 물론 무선 트래픽 증가에 대처하고 다양한 모바일 단말 수용을 위해 802.11n 기반의 무선 액세스 포인트(AP) 역시 802.11ac 기반으로 업그레이드해 무선 네트워크 접속 환경 역시 대폭 개선했다.

김현일 과장은 “전문성과 경험, 투자 및 운용 비용, 기능적 요구사항 등 다양한 항목을 검토해 익스트림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을 선택해 시스코 유선, 아루바 무선을 대체한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됐다”며 “익스트림 장비는 스마트캠퍼스 사업 이전부터 2년 정도 일부 운영하며 신뢰를 쌓았을 뿐 아니라 벤더 차원의 면밀한 지원이 뛰어나 각 건물별 L3 스위치 모두와 L2 스위치 90% 정도를, 무선 AP는 전량 교체했다”고 설명했다. 

“서비스 다양화로 스마트 캠퍼스 실현 박차”

   
▲ 김현일 서강대 정보통신원 시스템개발팀 과장

Q.스마트 캠퍼스 구축 배경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첨단 ICT를 바탕으로 캠퍼스 라이프 환경을 개선한 활용도 높은 시스템과 인프라 구축으로 대학 생활 만족도 향상은 물론 글로벌 선도 대학의 초석 마련을 위해 추진하게 됐다. 스마트카드 학생증 활용성 향상을 위한 교내 필수 인프라 개선으로 편의성 향상과 업무 효율성을 도모하고, 스마트폰 중심의 환경 변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모바일 서비스 강화와 저비용 고효율의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하게 됐다. 이에 업무 효율화와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위한 노후 인프라 장비 교체와 운영 중인 기존 시스템과의 호환성, 정합성, 지속성을 위해 신규 시스템과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통합 구축하게 됐다.

Q.유무선 네트워크 솔루션 선정 과정은.
2015년부터 스마트 캠퍼스 사업을 추진해 지난해 11월부터 5개월에 걸쳐 다양한 시스템 개발 및 적용은 물론 네트워크, 보안 등의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해 이용자 중심의 스마트 접속 환경을 구현했다.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은 전문성과 경험, 투자 및 운영 비용, 기능적 요구사항 반영 등 다양한 사항을 검토해 익스트림을 선정하게 됐다. 익스트림은 스마트 캠퍼스 사업 이전부터 일부 장비의 이용 경험을 통한 신뢰를 쌓았을 뿐 아니라 지사 및 본사 차원의 적극적이고 면밀한 지원이 뛰어났다.

Q.선정된 유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은.
스마트 캠퍼스 구현을 뒷받침하기 위해 익스트림의 고성능 코어 스위치와 집선 및 에지 스위치는 물론 802.11ac 기반의 무선 컨트롤러, 무선 AP를 대거 도입해 노후된 인프라를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해 혁신적인 유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익스트림 장비의 견고함은 물론 손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접근 방식으로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아니어도 관리와 운영이 간편했다. 또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인프라 운영을 위해 익스트림의 네트워크 관리 및 분석 솔루션도 함께 도입했다.

Q.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구축 효과는.
관리, 운영, 비용 등 여러 측면에서 기대했던 효과보다 실질적인 만족도는 더 높은 편이다.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대역폭의 캠퍼스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양한 디바이스 접속과 대용량 콘텐츠 사용을 촉진할 수 있게 됐을 뿐 아니라 캠퍼스 내에서 언제 어디서나 최적의 접속 환경을 보장하는 안정적이고 보안성 높은 인프라를 통해 향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밑바탕을 확보했다. 또한 실시간 통합 모니터링, 현황 파악 및 관리를 통해 장애를 미리 파악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돼 보다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졌다.

Q.향후 스마트 캠퍼스 고도화 계획은.
유무선 네트워크 증속을 통해 더욱 빠른 학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으로, 일부 건물에 남아있는 노후 장비도 교체해 통합 관리와 운영이 가능한 환경을 구현하고, 보안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무선 네트워크와 실내위치기반 서비스 접목을 비롯해 IoT와 연계된 전자출결, 출입제어 등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해 스마트 캠퍼스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익스트림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 대거 도입
서강대는 유선 네트워크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자 1기가 접속, 건물간 10기가, 백본간 40기가 연결을 구현한 고대역폭의 캠퍼스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양한 디바이스 접속과 대용량이나 멀티미디어 콘텐츠 사용을 촉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캠퍼스 내에서 언제 어디서나 최적의 접속 환경을 보장해 보다 편리하게 다양한 IT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운영하던 650여대의 무선 AP를 고성능 AP 9300여 대로 증설해 실내외 음영지역을 없앴을 뿐 아니라 기가 속도를 지원하는 802.11ac 웨이브2 기반의 고속 와이파이 환경을 구현해 캠퍼스 어느 곳에서나 모바일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 모바일 캠퍼스도 완성했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환경에 최적화된 안정적이고 보안성 높은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통해 향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밑바탕을 확보했다.

서강대 스마트 캠퍼스 인프라에는 익스트림의 다양한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이 활용됐다. 고성능 엔터프라이즈 코어 스위치인 ‘8810’을 비롯해 ‘X460-G2’, ‘X430’ 등의 고성능 집선 및 에지 스위치로 노후 장비를 교체해 인프라 성능을 향상시키는 한편 ‘C5210’ 무선 컨트롤러, ‘AP3825i’ 무선 AP를 대거 도입해 혁신적인 유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더불어 네트워크 관리 및 분석 솔루션인 익스트림 ‘매니지먼트 센터’, ‘익스트림어낼리틱스’ 등도 도입해 관리와 운영에 만전을 기했다. 유무선 가시성을 제공하고 데이터센터에서 모바일 에지까지 제어할 수 있는 단일창 방식의 관리 시스템인 ‘매니지먼트 센터’는 네트워크 운영 효율성을 최적화하고 총소유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고, ‘익스트림어낼리틱스’는 컨텍스트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 트래픽을 캡처 및 분석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위치 및 장치 등에 인텔리전스를 부여해 네트워크 기반 애플리케이션 분석 및 최적화를 가능하게 한다.

김현일 과장은 “무한 루핑을 방지하는 새로운 기능을 갖춘 익스트림 스위치와 지사 및 본사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안정적인 유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다”며 “특히 장비의 견고함과 손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접근 방식은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아니어도 관리가 간편할 뿐 아니라 실시간 통합 모니터링, 현황 파악 및 관리를 지원하는 관리 및 분석 솔루션을 통해 장애를 미리 파악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돼 보다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졌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지속적인 인프라 업그레이드로 스마트 캠퍼스 고도화
오랜 기간 준비를 통해 컨설팅, 실사, 교체로 이어진 유선 네트워크는 무리없이 구축이 진행됐지만 무선 네트워크는 사용자 단말이 다양한 만큼 테스트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 안정화까지 다소 시간이 필요했다. 그러나 각 건물, 강의실 등을 직접 돌며 면밀한 최적화 작업을 수행해 안정성, 이동성 등을 빠르게 확보해 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교내 서비스의 연속성 제공과 효율 극대화를 통해 빅데이터 시대의 기반 인프라는 물론 스마트 캠퍼스 실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일 과장은 “초기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건물 구조, 무선 AP 설정, 단말 등의 다양한 특성으로 인해 안정화에 다소 시간이 필요했지만 익스트림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인해 빠른 안정화가 이뤄졌고, 안정화 이후에도 지속적인 음영지역 해소에 나서며 서비스 안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특히 유무선 네트워크 구축에 따른 관리, 운영, 비용 측면에서 기대했던 효과 대비 실질적인 만족도는 더 높은 편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통해 스마트 캠퍼스 고도화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유무선 네트워크 성능 개선을 통해 더욱 빠른 학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으로, 일부 건물에 남아있는 노후 장비도 모두 교체해 통합 관리와 운영이 가능한 환경을 구현하는 한편 보안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무선 네트워크와 실내위치기반 서비스 접목을 비롯해 IoT와 연계된 전자출결, 출입제어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도 검토해 더욱 스마트한 캠퍼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