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DS1517+’, 기업 효율성 제고 위한 강력한 NAS 서버
상태바
시놀로지 ‘DS1517+’, 기업 효율성 제고 위한 강력한 NAS 서버
  • 데이터넷
  • 승인 2017.08.0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환경 관리에 특화…협업 위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도 제공

그동안 파일 공유 목적으로 이용되던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점차 다양한 기능을 앞세워 기업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도구로 탈바꿈하고 있다. 서버 또는 PC에 직접 연결되는 DAS(Direct Attached Storage)와 달리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기 때문에 다수 사용자가 함께 이용할 수 있으며, 전용 채널을 이용하는 SAN(Storage Attached Network)과 달리 CIFS, AFP, NFS, FTP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함으로써 이기종 시스템들도 NAS를 이용해 쉽고 편리하게 파일 공유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하드웨어(HW) 및 소프트웨어(SW)의 발달은 NAS가 단순히 파일 공유 기능만을 넘어 하나의 플랫폼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최근 시놀로지(Synology)가 출시한 디스크스테이션(DiskStation) DS1517+는 이처럼 진화하고 있는 NAS의 특징을 뚜렷하게 부각한 제품으로, 강력한 HW와 기업 생산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SW를 통해 기업 시장에 어필하고 있다. 특히 점차 확산되고 있는 클라우드 환경에 맞춰 기업들이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같은 효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층 강력한 가상환경 기능도 제공한다. 시놀로지 NAS DS1517+에 대해 알아봤다.

▲ 시놀로지 DS1517+ 제품 외형

시놀로지가 최근 출시한 ‘DS1517+’는 강력한 성능과 확장성을 갖춘 5베이 타워형 NAS 서버다. 인텔 아톰 쿼드코어 2.4GHz 프로세서와 2GB 또는 8GB의 기본 메모리 옵션을 제공하고, 최대 16GB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내장된 4개의 1GbE 네트워크 포트 외에도 PCIe 슬롯을 통해 10GbE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를 선택적으로 삽입, 듀얼 10GbE 포트로 대역폭을 최대화할 수 있다. 듀얼 채널 메모리와 10GbE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옵션을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 읽기 속도 1179MB/s, 최대 쓰기 속도 542MB/s의 우수한 순차적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시놀로지 DS1517+의 읽기와 쓰기 속도는 DS1515+(읽기 속도 450.77MB/s / 쓰기 속도 396.50MB/s)보다 2~3배 이상 높다.

DS1517+는 시놀로지의 새로운 M2D17 PCIe 어댑터 카드를 설치할 수 있으며, 듀얼 M.2 SATA SSD 캐시를 추가해 전면 드라이브 베이를 사용하지 않고도 스토리지 용량을 확장 시킬 수 있다. 더불어 사용자들은 해당 제품에 두개의 DX517 확장 유닛을 연결함으로써 최대 10개의 드라이브 베이를 추가할 수 있어, 스토리지 용량을 언제든 신속하게 확장할 수 있다. RAID 볼륨의 경우 기존의 하드 드라이브를 포맷하지 않아도 확장이 가능하므로, 다운타임 없이 매끄럽게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또한 DS1517+는 시놀로지 NAS 전용으로 설계된 직관적인 다기능 운영체제인 디스크스테이션 매니저(DSM) 6.1에서 가동된다. 해당 제품들은 백업, 네트워크 관리, 생산성 등을 위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시놀로지 NAS가 기업용 IT 인프라에서 통합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향상된 저장소 기술 제공

시놀로지의 최신 NAS 운영체제 DSM 6.1은 기업 또는 파워유저들을 위한 종합적인 패키지를 갖춰 더욱 안전하고 생산적이며 통합적인 NAS 사용을 가능케 한다. 특히 DS1517+는 Btrfs 파일 시스템을 통합해 한층 향상된 저장소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현대의 대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관리 수요를 충족시킨다.

유연한 공유 폴더/사용자 할당량 시스템을 통해 모든 사용자 계정과 공유 폴더에 대해 종합적인 할당량 제어를 제공하며, 고급 스냅샷 기술은 많은 저장소 용량과 시스템 리소스를 차지하지 않고도 최대 1024개 사본의 공유 폴더 백업과 6만5000개 사본의 시스템 수준 스냅샷을 허용한다. Btrfs 파일 시스템은 미러된 메타데이터를 사용해 손상된 파일을 자동 감지하고, RAID 1/5/6/10과 같은 지원되는 RAID 볼륨을 사용해 손상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밖에도 DSM 6.1은 더욱 향상된 데이터 보호 기능과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한 패키지를 기본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스냅샷 복제 기능은 데이터에 민감한 기업들을 위해 암호화된 공유 폴더, 추가적인 보호 계층에 대한 로컬 복제, 그리고 효율적으로 네트워크 대역폭을 최적화 시킬 수 있는 자동 일시중지 및 재개 기능을 제공한다. 아울러 가상 DSM(VDSM) 매니저의 최신 버전을 통해 사용자들은 두 대의 시놀로지 NAS 사이에서 DSM의 가상 인스턴스를 매끄럽게 이동시킬 수 있으며, 해당 데이터를 제3의 기기에 저장해 서비스 다운타임을 방지할 수 있다. Btrfs 볼륨에 스냅샷 기술을 활용하기에 가상 DSM 매니저는 단 몇 초 만에 기기 전체를 복제하고 복구시킬 수 있다.

시놀로지 DS1517+는 기본적으로 한글이 지원되며, 운영체제인 DSM 역시 한글 기반의 GUI 형태로 구성돼 있어 처음 이용하는 사람이라도 조금만 익숙해지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다. 특히 대시보드를 통해 시스템 상태나 리소스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관리 측면에서도 용이하다.

▲ 대시보드를 통해 시스템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가상화 지원 최적화

DS1517+는 VM웨어(VMware), 시트릭스(Citrix), 하이퍼-V(Hyper-V) 및 오픈스택(OpenStack)을 포함한 가상화 환경에 탁월한 저장소 솔루션을 제공한다. VM웨어 v스피어(vSphere) 6 및 VAAI 통합 인증을 갖춘 DS1517+는 특정 저장소 작업 부담을 줄여주고 VM웨어 환경에서 성능과 효율성을 유지하도록 컴퓨팅 역량을 최적화한다.

최근 시놀로지는 가상환경 관리를 위한 도구로 버추얼 머신 매니저(VMM: Virtual Machine Manager)를 출시, 베타버전으로 배포하고 있다. 시놀로지는 그동안 VDSM을 통해 가상환경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었지만,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한층 강화된 가상환경 관리 솔루션인 VMM을 선보였다.

VDSM과 VMM이 지원하는 기본적인 기능은 차이가 없지만, VMM은 파워유저나 기업이 활용하기에 더욱 좋아졌다. VDSM 운영체제로 VDSM만 이용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해 VMM은 VDSM에 윈도우, 리눅스까지 지원이 확대됐으며, VM웨어 vmdk 파일이나 하이퍼바이저 솔루션 등의 파일도 지원한다. 가상머신(VM)간 이동도 한층 쉬워졌으며, ISO 이미지 파일로 클라이언트 OS 설치도 가능해졌다. 이에 더해 VM을 특정 폴더로 내보내기 한 후, 폴더 전체를 다른 시놀로지 NAS로 복제도 가능해져 데이터 유실에 대한 대비 옵션도 한층 다양해졌다.

VM 관리도 간편하다. VMM에서 순서에 따라 클릭 몇 번이면 쉽게 생성하거나 폐기할 수 있다. VDSM의 경우 언제든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으며, vmdk, img 등 디스크 이미지 파일이나 ISO 파일을 통해 VM을 만들 수 있다. 이 때 CPU, 메모리, 가상 디스크 볼륨 등을 사용자 필요에 맞게 설정 가능하며, 관리자 이외 게스트(Guest) 계정에도 권한 할당이 가능하다. 생성된 VM의 상태는 역시 관리창을 통해 쉽게 확인 가능하며, 실행, 종료, 복제, HA 등도 버튼 한 번으로 손쉽게 가능하다.

VMM의 고가용성 클러스터는 기획 개발 단계다. 현재 VMM은 스냅샷과 VM클론(VM Clone) 지원, 라이브 마이그레이션(Live Migration)이 가능하다.

▲ 클릭 몇 번 만으로 원하는 VM을 손쉽게 생성 가능하다.

스냅샷·클론 복제 등 강력한 데이터 보호 기능도 간단하게

NAS는 기본적으로 저장장치인 만큼, 데이터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일 수밖에 없다. DS1517+도 사용자의 중요한 데이터가 소실되지 않도록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 중 스냅샷은 데이터뿐만 아니라 VM의 애플리케이션 보호 기능까지 수행한다. 만약 가상 인스턴스간 충돌이 발생해 지워지거나 애플리케이션이 삭제됐는데, 이를 백업한 내역이 없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많은 손실을 입게 된다. 이 때 스냅샷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복구가 가능하다.

스냅샷 촬영방법은 간단하다. VMM의 스냅샷 항목에서 스냅샷을 찍을 VM을 설정한 후, 메뉴바에 있는 스냅샷을 눌러 ‘스냅샷 촬영’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스냅샷 촬영은 짧은 시간 내 이뤄지며, 스냅샷 목록을 선택하면 스냅샷을 찍은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VM에서 저장된 파일들이 삭제됐다 하더라도 스냅샷을 찍어놨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스냅샷 목록에서 복원하길 원하는 스냅샷을 선택한 후 작업 메뉴바에서 복원을 선택하면 쉽게 복원할 수 있다. 이후 가상컴퓨터에 전원을 켜겨 연결해서 확인하면 지워졌던 파일들이 그대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클론 복제는 SW를 설치해 테스트하기를 원하는 사용자 또는 부서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클론 복제를 이용하면 사용하는 VM과 동일한 VM에서 마음껏 테스트를 해도 기존 VM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기 때문이다. 이 역시 스냅샷을 이용한 기능으로, 촬영한 스냅샷 목록에 들어가 작업 메뉴바에서 ‘새 이름으로 복제’만 선택해주면 클론 복제가 진행된다. 이후 복제본을 켜서 테스트를 진행하면 된다.

이외에도 기본적인 바이러스 스캔 기능과 암호화 전송은 물론 방화벽, IP 기반 자동 차단 등 세밀한 보안 설정도 지원해 보안성을 한층 높였다.

▲ 스냅샷 촬영, 복원도 메뉴바 선택을 통해 간단하게 이용 가능하다.

다양한 협업 애플리케이션으로 기업 효율성 제고

시놀로지는 DSM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백업, 멀티미디어, 기업, 보안, 유틸리티, 생산성, 개발자 도구 등 카테고리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존재한다. 이들 역시 클릭 한 번으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일부 애플리케이션을 제외하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최근 NAS가 기업 업무에 활용되는 추세에 따라 시놀로지도 기업을 위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 구성원들이 쉽고 편리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하는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클라우드 스테이션 서버(Cloud Station Server)는 여러 플랫폼의 데이터를 동기화시켜 시놀로지 NAS에서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중요한 모든 파일의 기록 버전을 보관할 수 있으며, 윈도우, 맥, 리눅스와 안드로이드, iOS에서 클라이언트 유틸리티를 설치해 모든 플랫폼 간의 파일을 동기화한다. 다른 시놀로지 NAS에서 클라우드 스테이션 쉐어싱크를 실행해 사이트 간 공동 작업을 쉽게 수행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의 안전한 오프사이트 백업도 보유할 수 있다.

오피스(Office)는 손쉽게 문서와 스트레드시트를 생성·관리하고, 내장된 다양한 기능과 형식을 사용해 데이터를 조직하고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과 공유 및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웹 기반 프로그램이다. 여러 사람의 동시 편집이 가능하며, 수정 사항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열람/편집 등의 권한을 사용자 또는 그룹별로 설정할 수 있으며, 수정 이력을 통해 누가 언제 편집했는지의 여부도 알 수 있다.

시놀로지 NAS는 메일 서버로도 활용할 수 있다. 메일플러스(MailPlus)와 메일플러스 서버(MailPlus Server)를 이용하면 외부 서비스에 의존하지 않고도 독자적인 이메일 서비스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비용절감 효과까지도 얻을 수 있다. 특히 메일플러스 서버의 HA 아키텍처는 서비스 가동 시간을 높이기 위해 단일 서버 오류 해결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캘린더(Calendar)는 개인 이벤트를 생성한 후 그룹 내 사람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으며, 챗(Chat)은 실시간 대화를 위한 안전하고 보안이 적용된 장소를 제공한다. 노트 스테이션(Note Station)은 다양한 메모를 작성·관리할 수 있게 해주며, 네트워크를 통해 그룹과 메모 내용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

이밖에도 시놀로지는 파일 탐색기 역할을 하는 ‘DS 파일(file)’을 비롯해 DS 클라우드(Cloud), 시놀로지 챗(Chat), DS 노트(note) 등 여러 애플리케이션들을 모바일로도 제공하고 있어 PC를 이용하지 않고서도 언제 어디서든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 협업을 위해 제공되는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이용 화면

비용효율적인 기업용 솔루션

시놀로지 DS1517+는 기업 업무를 위한 하나의 플랫폼으로 기능할 수 있는 올인원 성격의 솔루션이다. 겉보기에는 HW 제품 하나를 구입한 것에 지나지 않지만, 그 안을 확인해보면 SW적으로 다양한 기능이 집적돼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VMM을 통해 강화된 VM 관리 기능이다. VDSM만이 아닌 윈도우와 리눅스 OS까지 지원하면서 VM의 활용영역을 대폭 늘렸으며, 여러 파일 포맷을 지원하기 때문에 VM을 배치하는데 있어 유연하고 전환도 빠르다.

신속하게 진행되는 스냅샷과 클론 복제 기능은 VM의 활용성을 더욱 높였다. 스냅샷은 VM데이터를 안전하게 보존하고 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비용도 보존할 수 있게 하며, 클론 복제 기능은 사용하던 VM과 동일한 환경에서 SW 테스트 등을 부담 없이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더해 클라우드 서버, 오피스, 메일플러스, 챗, 캘린더 등 협업을 위한 애플리케이션들은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PC와 모바일 등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시놀로지 DS1517+는 중소기업과 IT 애호가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비용 효과적인 스토리지라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