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 3 CPU 출시…AM4 플랫폼 라인업 완성
상태바
AMD, 라이젠 3 CPU 출시…AM4 플랫폼 라인업 완성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7.28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코어 기반 강력한 게이밍 및 멀티 프로세싱 성능 제공
▲ AMD 라이젠 3 CPU 패키지

AMD가 메인스트림급 데스크톱 프로세서 라이젠 3(Ryzen 3) 시리즈를 28일 전 세계 공식 출시했다.

AMD는 라이젠 3 프로세서의 출시를 계기로, 라이젠 7(Ryzen 7) 및 라이젠 5(Ryzen 5)와 함께 AM4 플랫폼을 위한 제품 라인업을 완벽히 구축하게 됐다.

라이젠 3 프로세서는 ‘라이젠 3 1300X’와 ‘라이젠 3 1200’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두 제품 모두 강력한 게이밍과 컴퓨팅을 위한 쿼드코어의 성능을 제공한다. 두 제품 모두 4코어 4스레드로 구성되며, 라이젠 프로세서 제품군을 지원하는 AM4 소켓 기반이다. e스포츠와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4개의 물리적 프로세싱 코어로 탁월한 멀티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게이밍 성능 역시 강화했다. 라이젠 3 프로세서도 배수락이 해제돼 더 높은 성능을 추구하는 사용자들이 쉽게 오버클럭킹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라이젠 3 1300X는 3.5GHz의 기본 클럭 및 3.7GHz의 프리시전 부스트 클럭을 제공하고, 쿨링 환경에 따라 CPU 속도를 제어하는 기술인 XFR(Extended Frequency Range)로 3.9GHz 까지 클럭킹이 가능하다.

라이젠 3 1200은 3.1GHz의 기본 클럭 및 3.4GHz의 프리시전 부스트 클럭을 제공한다. 모든 라이젠 프로세서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모든 라이젠 3 프로세서는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 사용 환경 등을 분석해 CPU가 가장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곳으로 작업을 배분하는 인공지능을 탑재했다. 더불어 라이젠 3 프로세서는 AMD VR 레디(AMD VR Ready) 프로세서로, 향상된 아키텍처와 실시간 응답 속도를 제공한다.

AMD 라이젠 3 프로세서의 기본 쿨러로 소음 발생이 적고 가장 작은 크기의 레이스 스텔스 쿨러가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일부 PC 시스템에만 탑재됐던 LED 색상 조절이 가능한 최상위급 레이스 맥스 쿨러를 미화 59달러에 판매한다. 레이스 맥스 쿨러는 라이젠 7 1800X, 1700X 및 라이젠 5 1600X에 탑재된 XFR 동작에 필요한 강력한 쿨링을 제공하면서도 38 dBA 이하의 소음 수준을 유지하며, AM4, AM3, FM2 규격의 메인보드와 호환된다.

이와 더불어 AMD는 AM4 소켓과 호환 가능한 입문급 프로세서인 7세대 A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코드명: 브리스톨 릿지(Bristol Ridge))와 애슬론 X4(Athlon X4) CPU도 출시한다고 밝혔다. 7세대 A시리즈 프로세서는 엔트리급 PC에서도 오버클럭킹과 효율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으며, 라데온(Radeon) 그래픽을 탑재해 보다 몰입감 넘치는 게이밍은 물론, 쿼드코어로 반응형 컴퓨팅에도 적합하다.

7세대 A시리즈, 애슬론 X4, 라이젠 3 프로세서의 출시로 AM4 소켓 기반의 생태계가 더욱 강력해졌으며, 고성능 8코어 16스레드의 라이젠 7 1800X 프로세서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짐 앤더슨(Jim Anderson) AMD 컴퓨팅 및 그래픽 부문 총괄 수석 부사장은 “AMD는 라이젠 7 프로세서와 라이젠 5 프로세서를 출시하며 2017년 상반기를 뜨겁게 달궜다”며 “라이젠 데스크톱 프로세서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된 라이젠 3 프로세서는 합리적인 가격대로 메인스트림급 사용자들에게 업계 최상의 응답 속도와 반응성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AMD 라이젠 프로세서 라인업은 다양한 제품과 가격대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모든 컴퓨팅 수요를 충족함으로써 전체 PC시장을 재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