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중기벤처 해외진출 지원…베트남에 450만달러 수출 결실
상태바
KT, 중기벤처 해외진출 지원…베트남에 450만달러 수출 결실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7.2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 출연해 중소기업 ‘해외 동반진출 사업’ 시작

KT(회장 황창규)는 중소∙벤처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및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대중소기업협력재단과 협력해 ‘해외 동반진출사업(Global PoC: Proof of Concept)’을 신설하고, 첫 행사로 베트남 호치민에서 신제품설명회를 열어 450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해외 동반진출사업’은 KT의 해외 네트워크 및 인지도, 마케팅역량, 인프라를 활용해 공동 마케팅 및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중기부와 KT가 공동으로 출연하여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진출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며, 올 하반기에만 4회 이상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첫 행사는 협력사의 아시아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베트남 호치민에서 26일부터 28일까지 신제품설명회 형태로 열린다. 이와 같은 현지 신제품 설명회는 수출계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레퍼런스와 현지 주요채널을 구축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중요한 기회의 장이 된다.

첫 지원대상 기업인 생체인식 보안 스타트업 ‘아이리시스’는 KT와 함께한 이번 베트남 신제품설명회 행사에서 현지 금고사업연합회 관계자들과 주요 바이어를 대상으로 ‘홍채인식 IoT보안 솔루션’을 시연하고, 베트남 금고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인 건가드세이프(GunngardSafe)와 28일 오후에 450만달러 수출계약이 예정돼 있어 ‘해외 동반진출사업’의 필요성을 증명했다.

KT는 이를 위해 베트남 현지에서 제품을 홍보하고 해외 바이어 매칭을 통한 수출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전시에 필요한 공간임대, 전시물품 운송 및 전문 통역사 지원과 함께 소요비용 일체를 부담하는 등 ‘해외 동반진출사업’을 통해 중소∙벤처 협력사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아이리시스’는 KT의 미래융합사업 협력사라는 점을 함께 홍보해 글로벌 인지도를 중요시하는 바이어들의 신뢰 형성에 기여했다.

KT는 앞으로 ‘해외 동반진출사업’의 형태를 신제품설명회뿐 아니라 제품의 해외 현지화 기능개선, 매뉴얼 현지어 번역, 현지 각종 인증 취득 등까지 확대해 지원할 예정이다.

아이리시스 한승은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실제 해외사업 사례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며 “이번 행사에서 KT 브랜드를 활용한 홍보활동은 현지 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KT 미래사업개발단 고윤전 단장은 “KT는 중소 벤처기업의 실직적인 경쟁력 강화를 통해 국내외에서 성과를 거두도록 힘을 쏟겠다”며 “하반기에는 협력사들의 우수한 기술과 제품이 아시아에 이어 유럽, 아프리카 시장에서도 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는 지난 2013년 이후 현재까지 중소벤처 협력사에 대해 스페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싱가포르 커뮤닉아시아, 중국 모바일월드콩그레스 상하이(MWCS), 태국 ITU텔레콤월드 등 해외 정보통신기술 전시회 참가지원을 통해 총 174억원에 달하는 수출 계약 체결을 일궈낸 바 있다.

또한 KT는 다년 간 협력사와 지속해온 글로벌 진출 지원, 소통과 협업 강화 등 지속적인 동반성장생태계를 마련한 공을 동반성장위원회로부터 인정받아 매년 공표되는 동반성장지수에 3년 연속(2014~2016) 최우수 등급을 기업으로 평가되어 ‘동반성장 최우수 명예 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대외적으로도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이 인정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