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POS 터미널, ‘때와 장소’의 한계를 극복한다
상태바
무선 POS 터미널, ‘때와 장소’의 한계를 극복한다
  • m business
  • 승인 2002.03.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6월, NBA 챔피언 결정전 LA 레이커스 경기를 관람하던 팬들은 로스앤젤레스 스태플스 센터(Staples Center)에서 기념품을 구입하기가 이전보다 훨씬 간편해졌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스태플스 센터 상점 경영진들은 3개의 부수적인 스탠드를 설치, 점원이 팬들의 신용카드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주변기기를 갖춘 리서치 인 모션(RIM)의 블랙베리 단말기를 채용했다. 팬들에게 있어서, 이 여분의 스탠드는 줄을 설 시간을 줄여줌으로써 경기 관람을 한층 용이하게 해주었다. 경기장의 관리자인 앤슈츠 엔터테인먼트 그룹(AEG)에게는 이 새로운 터미널을 통해 스탠드의 설치 및 철수를 신속히 실행하게 해줌으로써 유연성을 증가시키며 고객 서비스를 강화시킬 수 있었다.

신용카드나 ATM 카드를 조회할 수 있는 POS 터미널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하지만 최근까지 이 터미널들은 전원 공급을 위해 전기 소켓에 플러그 인 되어야 했으며 전화선을 이용해 지불 네트워크를 통한 거래 데이터 승인이 이뤄져야 했다. 수년간의 실험 끝에, 현재 많은 제조업체들은 POS 터미널의 데이터 및 전력 코드를 없애버릴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일부 상인들은 서비스 커버리지 범위의 확대는 물론, 새로운 이득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많은 상인들과 많은 방법들

이 새로운 무선 POS 터미널은 3가지 시나리오에 채택되고 있는데, 공급업체들이 이미 POS 터미널을 갖춘 곳에서 부가 기능을 원할 때, 기업들이 이미 신용카드 사용을 승인하고 있지만 거래 수수료에 투입되는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곳에, 그리고 현금이나 영수증이 발급된 고객들이 있는 곳에서 사용된다.

현장 판매 추가. 많은 공급업체들에게 있어서, 무선 터미널은 기존 작업(사람들이 구입하고자 판단했을 때 가능한 한 신속하게 고객의 돈을 취득할 것)에 비해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K마트의 한 상인은 체크아웃을 통해 고객들을 신속하게 이동시킬 수 있는 가상 금전 출납기를 창출하기 위해 무선 네트워킹과 더불어 무선 POS 터미널을 사용하고 있다. 일부 분석가들은 웨이터들이 고객의 신용카드를 받아 계산대에 가서 플러그 인 터미널을 통해 조회하는 대신 고객 앞에서 직접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무선 POS 터미널이 적합하다고 판단한다.

또한 무선 POS 터미널은 상인들에게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구매 현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AEG는 스태플스 센터에서 사용된 것과 동일한 무선 POS 터미널을 다른 곳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워싱턴 D.C에 위치한 RFK 경기장으로, 이곳은 새로운 전화선을 설치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선 POS 터미널이 없었더라면 AEG는 새로운 판매점을 설치할 수 없었을 것이다. 또한 이 단말기를 통해, AEG는 레이커스의 우승 퍼레이드에서 현장 판매점을 설치할 수 있었다.

비용 절감. 신용카드를 받는 많은 업체들에게 있어서, 무선 POS 터미널을 사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프로세스에는 약 2~4%의 신용카드 거래 수수료가 부과되지만 사기의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특정 상황을 충족시킬 경우 0.25~0.5%의 할인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배달이 잦은 식당의 경우, 전화를 통해 신용카드 번호를 접수받아 T.O(Telephone Order)라 표시된 영수증을 지참하고 음식을 배달한다. 하지만 배달원이 무선 POS 터미널을 통해 신용카드를 조회할 경우, 영수증에 고객의 사인이 기록되어 ‘카드 승인’과 ‘카드 소유자 승인’이라는 확실한 증명서로 남을 수 있어, 구매자 및 카드가 도용될 가능성이 농후한 전화를 통한 신용카드 번호 접수보다 훨씬 안전하다.

물론, 배달원은 동일한 이점을 얻기 위해 수동 인장을 사용할 수도 있다. 무선 POS 터미널이 독특한 이점을 제공하는 곳은 고객의 신용카드가 유효한 상태인지를 현장에서 즉시 확인함으로써 거래를 승인, 추가적인 할인이라는 장점을 제공할 수 있는 곳이다. 이러한 할인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매드 피자(Mad Pizza)’라 불리는 도미노피자의 한 사업부는 카드 조회기기와 와일드카드 와이어리스의 모토로라 전화기를 사용해 파일럿 시스템을 구동 중이다.
한편, 일부 신용카드 프로세서는 추가적인 설치 수수료 및 무선 POS 터미널에 대한 거래 건당 수수료를 부과하기 때문에 항상 비용 절감을 보장할 수는 없다.

현금 및 계산서 회피. 현금에 기반한 기업들은 판매를 증진시키고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무선 POS 터미널로 눈을 돌리고 있다. 코치 USA는 120여 곳의 북아메리카 도시 지역에서 여행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관광 버스에서 현금 사용을 줄이기 위해 무선 POS 터미널을 사용한다. 현금은 소유주가 바뀌지 않기 때문에 사기나 강도의 가능성이 적다. 티켓 사용이 높은 모바일 비즈니스 역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코(Matco)나 콘웰(Corn-well)과 같은 트럭에서 도구를 판매하는 가전 제품 수리 회사나 기업들 무선 POS 시스템을 통해 신용카드를 접수함으로써 계산서 발급, 전송, 진행 상황 파악 등에 투입되는 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신용카드 거래에서의 대략 2% 수수료로, 모바일 기업들은 수표를 통한다면 30일이 소요되는 고객들의 돈을 거의 즉시 자사의 은행 계좌로 입금시킬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