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PDA 애플리케이션 개발 현황
상태바
기업용 PDA 애플리케이션 개발 현황
  • 김태윤 기자
  • 승인 2002.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DA 시장에 애플리케이션이 쏟아지고 있다.
각각의 운영체제(OS)를 막론하고 관련 애플리케이션 출시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PDA 업계의 숙원인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출현 시기도 보다 앞당겨질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 비즈니스, 유틸리티, 데이터베이스, 스프레드시트, 게임 등 관련 소프트웨어들이 방대한 개발자 집단을 통해 잇따라 출시되고 있고 특히 주목되는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향한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개발 열기도 후끈 달아올랐다. 하드웨어(PDA)의 가치를 더욱 높여줄 PDA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현황을 알아본다.

“킬러엡을 찾아라” … 업계 개발 열기 ‘후끈’

현재 PDA 시장은 기대치에 비해 활용도는 미비한 수준이다. PDA 시장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밝은 편이지만 폭발적인 확대를 기대하기에는 아직 미흡한 면이 많다. 전문가들은 잠재적 수요자를 유인할 수 있는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부재를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는다. 하지만 비관할 일은 아니다. PDA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점차 가속도가 붙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 PDA 관련 전문가들은 올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이는 PDA 시장의 경향 중 하나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증대를 들고 있다. 기업들의 PDA를 활용한 모바일 업무 환경이 늘면서 다소 주춤했던 관련 솔루션 업계가 잇따라 PDA용 애플리케이션들을 쏟아내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가 최근에 50여개 솔루션 업체로 구성된 ‘SPICS (Samsung Personal Internet Computing Solution)’파트너 발대식을 갖고 조직적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나서기로 하는 등 컨소시엄 형태의 개발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킬러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모바일 전문 업체간의 제휴도 연이어 성사되고 있고, 유선 업체의 모바일 솔루션 벤더 인수 바람도 가시화 되고 있다.

시범 중인 솔루션 상용화 준비 ‘한창’

PDA용 애플리케이션은 이미 다양한 산업분야별로 관련 솔루션이 출시돼 상용화를 기다리는 중이다. 중요한 특징은 PDA용 애플리케이션들이 점차 세분화, 특화된다는 사실이다.

현재 기업 시장을 타깃으로 출시된 PDA용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영업/판매관리, 재고관리, 택배지원/창고관리, A/S 업무 자동화, 보험설계사/증권거래, 회진/간호사 업무 관리, 방문교사 관리, 전기/수도/가스 검침, 직업상황 관리/ 장비/군수 관리/이동 근무, 우편/경찰/소방업무 관리 솔루션 등이 있다. 서비스, 유통 분야에서 국방, 의료, 공공 분야 등에 이르기까지 활용 분야도 다양하다.

<표1> 국내 PDA용 기업 모바일 솔루션 주요 활용 현황
활용
솔루션
개요
일반
영업/판매관리
영업사원의 고객 및 대리점 관리(ERP+CRM)
서비스
모바일 고객관리
개인 고객 대상 B2C 서비스 제공
유통
재고관리 솔루션
유통사의 재고관리 업무 자동화(ERP)
물류
택배지원/창고관리
실시간 작업 지시 및 위치 파악 관리(SCM)
A/S
A/S 업무 자동화
고객 지원 및 A/S 업무 자동화(CRM)
금융
보험설계사/증권거래
보험영업 자동화(ERP), 실시간 증권거래 지원
의료
회진/간호사 업무관리
실시간 진료 기록 관리 및 환자관리(ERP)
교육
방문교사 관리
가정방문 교사 및 학생 지도관리(ERP+CRM)
검침
전기/수도/가스 검침
검치원 및 검침값 관리(ERP)
제조
직업상황 관리
대형 작업상 이동 근무자를 위한 업무 자동화
국방
장비/군수관리/이동근무 지원
장비 및 군수 관리 자동화, 이동근무 지원
항공
우편/구급/경찰/소방업무 관리
우편관리, 신원조회
<자료: 파이텍>

현재는 시범적으로 시도되는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이미 상용화 단계에 돌입해 시장 확대가 기대되는 분야도 많다.

모바일 증권 거래 솔루션이 대표적이며, 택배/유통/물류 업계를 중심으로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택배 상황의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GPS 기능을 갖춘 물류 솔루션도 점차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보험 설계사의 업무 능률 향상 및 실시간 업무 보고체계를 위한 보험설계사 영업 관리 솔루션, 의료 분야의 모바일 솔루션 등도 우선 활용 분야에 속한다. 아울러 정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PDA 활용 우편관리 솔루션 구축 작업이 현재 진행중인 PDA용 활용 솔루션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에 속한다.

그동안 PDA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국내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기업용 PDA 시장 확대가 다소 지연되면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하드웨어의 폭넓은 확산이 뒷받침해주지 못했고, 기업들의 PDA용 응용 솔루션에 대한 인식도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