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코나’, 국내 여행 코스 자동 추천 기능 제공
상태바
네이버 ‘코나’, 국내 여행 코스 자동 추천 기능 제공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7.04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 목적·분위기 등 테마 맞춰 코스 추천…다양성 순위 로직 적용으로 중복 노출 방지
▲ 모바일 국내 여행 코스 추천 개편 이미지

네이버는 인공지능 기반 여행지 검색 프로젝트 ‘코나(ConA: Context Recognition A.I.)’가 해외에 이어 국내 여행 코스까지 자동으로 추천한다고 4일 밝혔다.

코나는 2015년 6월 모바일에서 여행 가이드북 형태의 ‘지역 검색’ 이후 검색 의도에 적합한 최적의 여행지를 추천하는 ‘라이브(Live) 여행’을 거쳐, 평균 6개월마다 기술을 업데이트하며 ‘국내외 여행 검색 및 코스 추천’까지 제공하는 프로젝트로 진화해왔다.

현재 모바일 국내 여행검색은 국내 시·도·군 단위 282개 지역의 10만여 장소에 대한 여행 가이드를 제공 중이며, 이 중 70여 도시를 기반으로 해당 명소에 가는 ‘목적’이나 ‘분위기’ 등 테마에 따라 적합한 코스를 자동으로 추천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 검색창에 ‘제주도’를 검색하면, #현지문화 체험 #야경 추천 코스 #오름 혹은 목장 등 각 테마에 맞는 인기 코스를 추천하는 식이다.

특히 이번에 업데이트된 국내 여행 코스추천에서는 ▲UGC 등 여행 관련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여러 이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추천하는 코스들 중 베스트(best) 코스를 자동 추출하며 ▲다양성 순위(Diversity Ranking) 로직을 적용해 도시 별 명소가 중복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다양한 장소를 포함한 코스들이 보일 수 있도록 했다.

향후 네이버는 코나가 위치기반추천(LARS: Location Aware Recommendation System)기술을 통해 이용자의 시간과 장소에 따른 여행 가이드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가 ‘찜’한 장소와 코나가 추천하는 장소를 혼합해 맞춤형 코스를 추천하는 등 보다 개인에 특화된 여행검색 환경을 위한 연구를 지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