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라인 전자연구노트솔루션, GS인증 1등급 획득
상태바
사이버라인 전자연구노트솔루션, GS인증 1등급 획득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6.30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정부표준 프레임워크 기반 확장성·안정성 보장…국내·외 규정도 준수
▲ 사이버라인 아스텔 ELN v2.0 제품 이미지

사이버라인(대표 최정수)은 자사 전자연구노트솔루션 ‘아스텔(Astele) ELN’ v2.0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GS인증은 TTA 소프트웨어(SW) 인증연구소가 국제표준을 근거로 SW의 기능성, 사용성, 이식성, 신뢰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등을 시험 및 평가해 부여하는 품질인증제도다.

이번에 GS인증을 받은 ‘아스텔 ELN’ v2.0은 연구자의 지식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연구노트 작성을 활성화하고, 이를 중요 자산으로써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노트의 생성부터 폐기까지 전주기를 관리하는 전자연구노트 관리 솔루션이다. 현재 국립암센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 다수 공공기관과 코오롱생명과학, 제넥신과 같은 민간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다.

아스텔 ELN v2.0은 사이버라인에서 자체 개발한 에디터를 통해 컴포넌트, 템플릿 등을 통한 전자연구노트의 작성부터 검토자의 점검기능, 연구노트 표준형식(PDF/A) 변환 및 공인된 인증기관의 시점인증 등 연구노트 관리 기능과 함께 프로젝트 관리, 노트열람 이력 등 연구노트의 중앙 관리기능이 포함돼 있다.

전자서명 및 권한별 열람제어가 가능하며, 철저한 보안과 감사를 통해 국내·외 규정(미래창조과학부 훈령, USA FDA CFR21 Part11 등)을 준수하며 전자정부표준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시스템의 확장성과 안정성을 보장함과 동시에 MIS(경영정보), PMS(프로젝트/과제 관리) 등 사용 중인 시스템과의 유연한 연동 및 통합이 가능하다.

사이버라인 관계자는 “정부 산하기관, 연구기관 등 다양한 연구원들이 사용하는 솔루션인 만큼 기관 내 최적화된 시스템 구축은 물론, 효율적인 전자연구노트 체계를 위해 계속적으로 연구·개발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