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빌리티 ‘PABAL’, 파일크기·통신거리 상관없는 고속 전송 솔루션
상태바
어빌리티 ‘PABAL’, 파일크기·통신거리 상관없는 고속 전송 솔루션
  • 데이터넷
  • 승인 2017.06.30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단한 전송 모듈 설치만으로 대용량 파일 고속 전송…네트워크 비용 절감·파일 전송시간 단축

어빌리티시스템즈(대표 신재일)는 자체 기술력으로 초고속 파일전송 솔루션으로 ‘PABAL(Powerful Application Between Available Like)’을 개발했다. PABAL은 전용선 또는 WAN 가속기와 같은 하드웨어나 특정 운영체제(OS)에 상관없이 간단한 전송 모듈 설치만으로 대용량 파일을 고속으로 전송해 네트워크 비용을 절감하고, 파일 전송시간 단축으로 에너지 사용 또한 절감시킬 수 있다. <편집자>

PABAL은 공개된 인터넷 환경에서 파일 전송 시 사용되는 TCP/IP 프로토콜의 속도 저하 요인인 패킷 손실과 통신하는 거리의 증가 시 발생되는 AIMD 특성을 보완하기 위해 TCP 통신의 소켓 연결 수를 단일이 아닌 병렬로 연결해 사용한다. 이는 TCP 소켓을 가변적으로 활용해 실제 네트워크 대역폭을 최대한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연결 혼잡에도 안정적인 고속 전송률을 유지한다.

HTTP나 FTP 등 기존 TC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 전송 방식은 원격지의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RTT(Round Trip Time) 지연 및 패킷 손실이 더 많이 발생되고, 이로 인해 고속의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때 성능 저하 문제를 발생시킨다.

PABAL은 단일 TCP/IP 연결 대신 다중 TCP/IP 세션 연결을 구현한 병렬 TCP 기술 및 파일 전송에 지연이 없는 실시간 전송 데이터 압축 기술을 탑재한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기존 HTTP/FTP 프로토콜 기반의 통신 보다보다 5~30배에 달하는 고속으로 대용량 파일 전송이 가능하며, WAN 가속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데이터 전송 속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PABAL은 파일의 종류, 용량, 개수, 전송거리, 네트워크 상태 등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환경적 제약을 극복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초고속으로 파일을 전송한다. 실제로 방송사인 YTN에 구축돼 2014년 소치 동계 올림픽에서 촬영된 올림픽 중계 영상을 소치 올림픽 경기장 현지에서 서울까지 초고속으로 전송하는데 사용된 바 있으며 이때 안정적이고 빠른 전송으로 실시간 영상중계가 가능했다.

하드웨어 기반 WAN 가속기 또는 전용선 구축 등의 고속 파일 전송시스템은 높은 가격대에 비해 안정성 및 가속성이 떨어지며 지원되지 않는 장비에 대한 교체비용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PABAL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설계돼 새로운 하드웨어 도입이 필요치 않고, 저렴한 비용으로 도입할 수 있다.

초고속 전송 … 병렬 TCP로 TCP 단점 개선
HTTP/FTP의 파일전송 방식은 응답지연 및 비효율적인 데이터 교환 등으로 전송 속도에 영향을 주는 많은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고성능의 스토리지와 서버, 대용량 네트워크 장비와 회선을 갖췄다 하더라도 소프트웨어가 가진 속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없어 대용량 파일을 고속으로 전송하기 어렵다.

반면 PABAL은 소프트웨어 기반의 파일 고속전송 기술을 사용해 별도의 장비를 도입하지 않아도 다양한 종류의 파일을 초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다. 실제로 100G의 파일을 전송하는데 평균속도가 240Mbps의 일반 인터넷으로는 50~60분 정도 소요되는데 반해 PABAL은 100G의 파일을 전송 시 469Mbps의 속도로 28~30분이 소요된다.

기존 TCP 기반 프로토콜의 속도저하 요인은 데이터 전송 거리 및 네트워크 혼잡제어에 있다. 원격지로의 데이터 전송 거리가 증가하면 RTT 지연 및 패킷 손실도 증가하게 되고, 혼잡제어 윈도우의 사이즈가 줄어 결국 할당된 대역폭을 활용하지 못하게 된다. 이는 곧 속도 저하로 이어진다.

PABAL은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다중 TCP/IP 채널을 연결하고 대용량 파일을 각 채널로 분할해 전송하기 때문에 단일 TCP 기반 프로토콜의 RTT 지연 및 패킷 손실 문제 극복이 가능하다. 또한 할당된 네트워크 대역폭을 최대한으로 이용해 대용량 고속 파일 전송의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 PABAL 구성도

지연 없는 데이터 압축 기술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와 원격지 서버간의 통신에서 클라이언트 PC의 처리속도는 데이터 전송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PC에서는 유휴 시간이 발생하게 된다. PABAL은 이러한 클라이언트 PC의 유휴 시간 및 데이터 전송 작업의 우선순위를 이용해 전송 데이터를 압축하기 때문에 전송 지연 없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한다.

과거의 웹 인터페이스를 통한 파일 전송 컴포넌트는 대부분 액티브X 방식 및 플러그인 방식을 사용했다. 대표적으로 IE(Internet Explorer)는 액티브X를 사용했으며 크롬, 사파리 등의 브라우저는 자바 애플릿과 같은 플러그인 기술을 활용했다. 이러한 액티브X 및 플러그인은 방식은 보안 취약성 문제로 최신 브라우저에서는 더 이상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PABAL은 클라이언트 PC에 타이니 웹 서버(Tiny Web Server)인 데몬을 구동해 액티브X 및 플러그인 설치 없이 브라우저를 통해 웹서버 통신으로 파일을 초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다.

다양한 사용자 편의 기능
PABAL은 PC 기반의 윈도우, 리눅스, 맥 OS 등 현존하는 모든 OS에 탑재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또 윈도우에서 유닉스, 리눅스에서 맥 등 다양한 이기종간 OS 통신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사전교육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편의의 UI를 중심으로 사용자 계정 생성과 사용자별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기능인 접근권한기능과 특정 폴더의 지정 또는 모든 파일을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는 탐지기능, 그리고 파일전송 및 백업 시 발생된 로그정보를 통해 시간 또는 사용자별 통계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 통계관리 등을 제공해 업무의 효율성을 보장한다.

PABAL은 파일 전송을 방해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자동으로 제거하고 업무용 파일 전송에 최상의 편의성을 제공해 전체 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파일전송 문제를 개선할 때 사용자에게 어떠한 변화도 요구하지 않아 사용자는 지금까지 사용하던 웹 기반의 업무 환경에서 전송할 파일을 선택만 하면 어떠한 제약도 없이 빠르고 안전하며 편리하게 전송할 수 있다.

웹을 기반으로 한 업무 환경에서는 서버 환경에 따라 업로드와 다운로드가 특정 용량으로 제한되는 일이 많다. 또 용량 제한을 해제하더라도 대용량 파일을 원활하게 전송하기는 어렵다. PABAL은 이러한 전송문제를 한 번에 해결해 본사와 지사 그리고 해외지국 간 데이터 전송이나 자동차, 조선 등의 대용량 CAD 도면을 다루는 제조업체, 3D 제작 및 온라인 게임, 고화질 영상파일을 다루는 방송사나 미디어센터 등에 보다 빠른 정보전달과 높은 생산성을 가져올 것이다. ■ 문의: 어빌리티시스템즈(02-514-02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