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iN에 AI 추천 서비스 ‘지식i’ 적용
상태바
네이버, 지식iN에 AI 추천 서비스 ‘지식i’ 적용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6.30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문 내용 파악 후 비슷한 질문에 대한 우수 답변 자동 노출

네이버(대표 한성숙)은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iN에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 ‘지식i’를 적용, 답변 추천 기능 및 질문 분야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지식i는 지식iN 봇의 명칭이자 추천 서비스이다. 1차적으로 일부 질문에 대한 답변 추천과 질문 분야 추천에 적용됐으며, 추후 그 적용 범위가 확대될 예정이다.

지식iN은 지난 200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총 1억9000만 건 이상의 질문과 2억6000만 건 이상의 답변이 등록되며 대표적인 지식 기반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 왔다. 현재도 연간 2천만 건 가량의 질문과 3천 2백만 건 이상의 답변이 등록되며 꾸준한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네이버는 지금까지 쌓아온 질문과 답변 빅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지식iN에 질문을 등록하는 이용자들이 더욱 빠르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식i’를 선보였다는 설명이다.

지식i의 답변 추천 기능에는 빅데이터 처리 및 질문 내용 분석, 기계학습 등의 딥 러닝 기술이 활용됐다. 새로운 질문이 입력되면 기존 지식iN에 있던 질문들 중 유사도가 높은 질문의 우수 답변이 새로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자동 추천된다.

추천 답변으로는 ‘전문가 답변’ 및 최근 2년간 등록된 양질의 Q&A 4천만 건이 활용된다. 질문의 10~15% 정도에 답변 추천 기능이 우선 적용되며, 적용 범위는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