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 업체 IT 인프라 정보 노출 점검 시급”
상태바
“웹호스팅 업체 IT 인프라 정보 노출 점검 시급”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7.06.30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닷네임코리아 “쇼단에서 쉽게 검색돼…비밀번호 탈취 공격 가능”

닷네임코리아(대표 강희승)는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해킹 위협에 대하여 IT 인프라와 서버 자원 현황 노출에 대한 보안 정책 강화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8일 인터넷나야나 랜섬웨어 해킹 사건의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보안장비나 네트워크 접속 로그미비 등 주요 시스템의 접근통제의 미흡함과 백업정책의 부재, 망분리 미적용, 보안관리 미흡 등을 지적했다.

또한 랜섬웨어 피해 기업들이 홈페이지를 복구한 뒤에도 여전히 랜섬노트 피해 흔적을 서버에 그대로 남겨놓고 홈페이지를 재오픈하는 등 감염 흔적을 그대로 남겨둔 업체가 상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더불어 닷네임코리아는 이뿐만 아니라 웹호스팅 업체들의 IT 인프라·서버 자원 정보가 ‘쇼단(www.shodan.io)’ 검색엔진을 통해 공개적으로 노출되고 있어 어떤 업체라도 공격 위협에 노출된 상태로 상황이 생각보다 더욱 중대하고 위협적이라고 설명했다.

정보보안계의 구글이라고 불리는 쇼단은 어느 회사의 도메인 주소를 검색해도 구글처럼 쉽게 IT 자원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검색 도구이다. 이 같은 특성 때문에 주로 해커들이 많이 이용한다.

쇼단 검색엔진에서 웹호스팅 업체들의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면 몇 초 만에 수백~수천 대의 서버 자원과 해당 서버 자원의 버전, 개방된 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코스닥 상장 기업부터 중견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도메인 주소만 입력하면 서버 정보가 모두 공개되어 있으며, FTP 서버 정보가 그대로 노출돼 있어 비밀번호 탈취 공격 방어를 위해서 서버 정보의 비공개화가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 심지어 SSH나 FTP 등 포트가 모두 공개되어 있는 업체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강희승 닷네임코리아 대표는 “이러한 IT 자원 현황 정보가 모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은 적에게 우리 대한민국 아군의 공격대상 목표지가 너무나도 선명하게 다 드러나 있다는 의미”라며,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분석결과를 통해 웹보안의 취약점에 대해서 발표했지만, 국내의 대다수 업체들의 웹보안 수준이 생각보다 훨씬 더 심각함을 알리고, 더 이상 정보공개가 되지 않도록 보완조치가 시급하여 공공의 이익을 위해 언론을 통해 이 같은 정보를 공유한다”고 밝혔다.

닷네임코리아는 최근 1년 6개월간 모든 서버 자원에 대한 비공개화를 진행하여 쇼단에서 www.dotname.co.kr 을 검색해도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조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