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일자리·지방재정 업무 효율성 높인다
상태바
빅데이터로 일자리·지방재정 업무 효율성 높인다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6.12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자부, 2017년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10개 구축 추진

공공기관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일자리, 지방세, 응급환자 등 지방자치단체들이 민생관련 업무를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된다.

12일 행정자치부는 공공기관의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 및 빅데이터 분석 사업의 업무효율성 향상을 위해 ‘2017년도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정립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은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이 추진한 빅데이터 분석 모델을 표준화해 다른 기관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빅데이터 분석 모델로 2016년 처음 시작됐다. 특히 이러한 표준분석모델은 1회성 분석이 아닌, 행정 업무에 지속적으로 활용돼 행정기관의 의사결정지원에 도움을 주고자 개발됐다.

올해 정립 분야는 2013년~2016년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서 개별적으로 분석한 빅데이터 260개 과제 중 민생, 안전, 복지 분야 행정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분야로 ‘일자리, 지방세, 응급환자, 상수도 누수, 복지자원 최적화, 도로 안전’ 등 총 10종이다.

윤종인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행정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을 정립하고, 이를 전 부처 및 지자체로 확산함으로써 4차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데이터기반 과학적 행정이 구현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