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인베스트먼트·벤처스퀘어, 글로벌 진출 AI 스타트업 발굴
상태바
카카오인베스트먼트·벤처스퀘어, 글로벌 진출 AI 스타트업 발굴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6.08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내 AI 전문가 멘토링 … 사업 협력 기회 제공

카카오인베스트먼트와 벤처스퀘어, 그리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글로벌 진출을 꾀하는 인공지능(AI) 분야 스타트업을 찾는다. 카카오인베스트먼트와 벤처스퀘어는 글로벌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 스타트업 노매드 5기를 오는 3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노매드는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벤처스퀘어의 글로벌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이다. 작년까지 4기수를 운영해오며, 총 33개 스타트업을 배출했다. 대표적인 스타트업으로는 와이컴비네이터에 선정된 센드버드, 소프트뱅크벤처스 등으로부터 122억 원의 투자를 유치한 제이제이에스미디어,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스타트업 사우나 11기로 선발된 바이탈스미스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번 스타트업 노매드 5기는  인공지능(AI) 분야 스타트업을 찾는다. 서비스 및 제품을 보유한 5년 미만 스타트업 또는 예비창업자로 해외진출(현지 법인 설립) 계획하고 있거나 영어 피칭이 가능한 경영진(CEO, CTO 등)이 해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면 된다.

스타트업 노매드 5기는 8팀 내외로 선발할 예정이며, 국내 멘토링/교육/네트워킹, 해외 현지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 및 데모데이에 참여하게 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8개 스타트업은 현직 벤처캐피탈리스트와 일대일 멘토링, 법률, 회계 및 특허 등에 대한 컨설팅, 해외 프로그램 참가를 위한 숙박/항공비 지원의 혜택을 받는다. 또한 카카오 내 AI 전문가들로부터 사업/기술 멘토링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카카오 그룹과의 사업 협력 기회를 모색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벤처스퀘어와 카카오인베스트먼트는 최종 합격팀에게 시드 또는 시리즈 A 단계의 투자를 진행하며, 국내 및 해외 데모데이를 통해 후속 투자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박지환 대표는 “새로운 성장 동력인 인공지능 분야에서 벤처스퀘어와 함께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국내외에서 스타트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조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됐으며, 이에 필요한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벤처스퀘어 명승은 대표는 “올해 스타트업 노매드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은 향후 미래 산업의 바로미터인 인공지능 분야에 특화된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만큼 카카오 그룹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스타트업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0년에 설립된 벤처스퀘어는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벤처스퀘어와 다수의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미디어형 액셀러레이터다. 12개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총 261개 초기 스타트업을 지원했으며, 지난 7년간 약 1만 5천여 개의 스타트업 소식을 발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