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VR·AR 그랜드 챌린지’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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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부, ‘VR·AR 그랜드 챌린지’ 개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5.30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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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개발자 발굴 도모…국내외 ICR 기업과 함께 개발 생태계 조성 추진

미래창조과학부는 도전적 콘텐츠 개발 지원을 통한 국내 가상현실 산업 활성화와 유망 개발자 육성을 위한 VR·AR(가상·증강현실) 그랜드 챌린지를 30일부터 개최한다고 밝혔다.

VR·AR 그랜드 챌린지는 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콘텐츠 개발에 관심 있는 팀 또는 개인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스마트폰, PC를 활용하는 VR·AR 및 상용화된 VR·AR 기기를 활용하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자유주제와 ▲모션플랫폼 등과 연동하는 VR·AR 콘텐츠에 해당되는 지정분야 총 2개 부문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지난해 국가전략프로젝트로 가상현실을 선정한 미래부는 우리나라 신성장동력인 가상현실의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신시장을 창출할 유망 인재 발굴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올해에는 롯데월드, 페이스북(오큘러스), KT, LG유플러스, 원스토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이 참여해 HMD 등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 개발 서버 등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고 참가자를 위한 멘토링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참가자들에게 대회 기간 동안 상암동 디지털파빌리온에 개발지원공간(Develping bed)을 상시 제공할 계획이다.

참가자들은 3개월에 걸친 예선, 결선 평가를 통해 콘텐츠의 독창성, 구현가능성, 개발 능력 등을 평가받게 된다. 선정된 총 10여명의 수상자/팀에는 총 상금 4500만 원(미래부 장관상 2팀, 최대 1000만 원)과 함께 창업 공간 입점 지원 시 가점 제공 등 후속 사업화를 위한 다양한 포상이 주어진다.

이번 VR·AR 그랜드 챌린지는 공모전 이후 개발 콘텐츠가 상용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드웨어 시뮬레이터와 같은 모션 플랫폼용 콘텐츠 개발을 유도하고, 롯데월드, 원스토어 등과 함께 사업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내 시뮬레이터 제조기업과 협력하여 모션 플랫폼용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SDK 등을 참여 개발자(팀)에게 제공하며, 사전 개발기간 동안에 콘텐츠 개발에 대한 기술적 자문 또한 제공한다.

사전 개발기간을 거친 콘텐츠는 전문가 평가를 통해 코리아VR페스티벌에 전시될 콘텐츠를 선별하며, 페스티벌 기간 동안 일반 사용자에게도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돼 사용자 평가와 함께 수상작을 선정한다.

이상학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VR·AR 그랜드 챌린지는 우리나라의 가상현실 산업을 이끌고 갈 젊고 유망한 개발자와 스타트업 기업을 많이 발굴하고 육성하며 새로운 일자리와 먹거리를 창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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