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V3에 IPS 시그니처 배포…워너크립터 변종 대응
상태바
안랩, V3에 IPS 시그니처 배포…워너크립터 변종 대응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5.2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S·SW·백신 업데이트 등 보안 수칙 실천과 적절한 보안 솔루션로 미리 대비해야

안랩(대표 권치중)은 최근 전세계적으로 확산된 워너크립터(WannaCryptor, 일명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변종 등의 추가 대응을 위해 자사 V3 제품군에 IPS(Intrusion Prevention System) 시그니처를 배포하고 사용자 업데이트를 당부했다.

안랩 V3 제품군은 윈도 OS 보안 취약점(MS17-010)을 악용하는 워너 크립터 랜섬웨어를 이미 진단/제거하고 있다. 그러나 안랩은 이번 공격이 SMB(Server Message Block) 취약점을 이용했고 이 취약점을 노린 다양한 유사 공격이 있을 수 있어 IPS 시그니처를 추가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가 대응으로 V3 제품군에서는 해당 취약점을 이용하는 SMB 공격 트래픽까지 차단한다.

워너크립터 랜섬웨어는 한대의 시스템이 감염되면 주변의 다른 시스템으로 전파해서 피해를 확산시키는 데 안랩 제품군에서는 이러한 전파 공격 트래픽을 차단함으로서 피해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한 것이다.

따라서 안랩은 기존 워너크립터 랜섬웨어 진단/제거는 물론 악성 네트워크 트래픽 까지도 차단해 다차원적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워너크립터 변종을 포함해 해당 취약점을 악용하는 다른 공격까지도 대응할 수 있다.

이번 시그니처가 적용되는 제품은 ▲기업/개인용 V3 제품군 5가지(V3 IS/ES/Net 9.0(V3 인터넷 시큐리티 9.0, V3 엔드포인트 시큐리티 9.0, V3 넷 포 윈도우 서버 9.0) ▲V3 MSS ▲V3 365 클리닉이다. 해당 제품 사용 고객은 최신 버전 업데이트가 권장된다.

한창규 안랩 시큐리티대응센터(ASEC) 센터장은 “워너 크립터 랜섬웨어 변종이 지속 발견되고 있고, 취약점을 악용한 또 다른 유사 공격이 발생할 수 있다”며 “OS/SW/백신 업데이트 등 보안 수칙 실천과 적절한 보안 솔루션 사용으로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