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학생에 치명적인 인터넷·스마트폰 콘텐츠 ‘게임·음란물·채팅’
상태바
남학생에 치명적인 인터넷·스마트폰 콘텐츠 ‘게임·음란물·채팅’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5.2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는 남학생들에게 치명적인 인터넷과 스마트폰 콘텐츠 3가지를 선정해 발표했다. 남학생들에게 가장 위험한 콘텐츠는 1위 ‘게임’, 2위 ‘음란물’, 3위 ‘채팅’ 순으로 꼽혔다.

게임은 남학생들의 놀이 문화를 주도하는 콘텐츠다. 게임은 재미있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레벨이 높으면 친구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고 아이템을 획득하며 성취감도 충족된다.

그러나 ‘가족관계가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에서 스스로 극복하기 어려운 심각한 게임중독 중기 이상의 청소년 98.2%가 남학생으로 나타나는 등 게임은 남학생들에게 가장 치명적인 콘텐츠다.

음란물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5세 내외의 유아가 접속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실제적인 악영향은 사춘기가 시작되는 초등학교 4학년 무렵에 급격히 증가한다.

음란물 접속으로 인한 성의식의 왜곡도 문제지만 또래인 아동 청소년이 등장하는 음란물을 단순하게 저장만해도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기 때문에 치명적이다.

채팅은 사람들과의 소통하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그런데 실제로 얼굴을 마주하지 않는 소통이기에 심리적인 부담 없이 성에 대한 원초적인 호기심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사례가 많다.

채팅으로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자발적으로 교환되는 또는 악의적으로 저장하는 사진과 동영상과 대화 화면을 캡처한 파일은 범죄 행위에 해당돼 가해자로 처벌받거나 피해자로 협박받게 된다. 또한 채팅은 남학생이 성매매 상대를 찾는 창구로 활용하기도 하는 치명적인 콘텐츠다.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어기준 소장은 “부모는 자녀가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주기적으로 학인하고 중독을 예방하고 사이버 범죄에 연루되지 않도록 사전에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