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빵, ‘시민의 눈’과 함께 개표소 현장 감시 생중계
상태바
팟빵, ‘시민의 눈’과 함께 개표소 현장 감시 생중계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5.0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팟캐스트 포털 팟빵은 제 19대 대통령 선거 당일 ‘시민의 눈’과 함께 개표소 현장감시를 위한 특별 방송 ‘감시자들’을 생중계한다.

‘시민의 눈’은 투명한 선거문화 정착을 위한 시민단체로 현재 서울시 25개 자치구뿐 아니라 전국 251개 지역구 선관위에서 투표함 보관장소를 지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선 투표일인 9일은 시민으로서 투표와 개표 과정 전반을 참관한다.

팟빵은 251개 개표소에 있는 ‘시민의 눈’ 개표 참관인을 연결, 중앙 선관위 집계 데이터와 맞춰가며 최대한 ‘K값’을 추적할 예정이다. ‘K값’이란 상대적 득표율(Relative ratio)을 지칭하는 단어로 최근 18대 대선 후 제기된 개표 부정 의혹을 다룬 다큐멘터리 ‘더 플랜’을 통해 화제가 됐다. K값은 개표 중 발생되는 미분류표에서 나온 후보들의 비율과 분류표에서 나온 후보들의 비율이 같아야 하며, 1에 가까울수록 정상이라는 분석이다.

팟빵과 시민의 눈은 이번 19대 대통령 선거의 ‘K값’이 1이 될지 실시간으로 집계하며, ‘더 플랜’의 최진성 감독을 초대해 개표 데이터를 함께 분석할 예정이다.

팟빵과 ‘시민의 눈’이 함께 진행하는 ‘감시자들’은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팟빵앱을 통해 오디오로 라이브 되며, 팟빵 공식 페이스북과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으로도 시청 가능하다. 팟빵은 투표 독려 방송으로 진행되는 국민TV ‘뉴스K’ 특집 방송도 함께 중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