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ICT제국 대충돌 vol① 구글 vs 애플의 BM 전쟁
상태바
[신간] ICT제국 대충돌 vol① 구글 vs 애플의 BM 전쟁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4.24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을 통해 미래를 만들고 있는 두 기업, 구글과 애플의 최종 목적지는 어디일까
▲ 전자책/경제경영/101p/4000원

최근 모든 것이 주목받고 있는 두 기업이 있다. 바로 구글과 애플이다. 이 두 기업의 모든 것은 곧 사람들의 관심사며, 현 시대의 트렌드고,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는 미래의 나침반이다.

그렇다면 이 두 기업은 왜 이렇게 주목을 받는 것일까? 첫 번째로는 혁신을 통해 새로운 기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며 승승장구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이 두 기업을 빼놓고 혁신을 말할 수 없고,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두 번째로는 우리 삶과 비즈니스에 직접적이면서도 강력한 지배력을 갖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이들은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기술과 제품으로 우리는 지배하는 제국으로 우뚝 섰다.

이 책은 방송 기자와 IT 전문 기자, 통신기업 실무자 세 사람이 오랫동안 아스펙미래기술경영연구소에서 스터디하고 분석해서 얻은 인사이트 중에서 구글과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BM)을 취합하고 정리한 것이다. 이로써 최근 급격하게 변화하고 첨예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ICT 기술의 현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했다.

특히 이 책은 글로벌 거대 ICT 기업인 구글과 애플에 촛점을 맞추고, AI, IoT 등을 기반으로 하루가 멀다 않고 새롭게 나타나는 ICT 비즈니스 모델 전략과 동향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아울러 빠르게 변화하는 다양한 ICT 트렌드를 매 분기, 반기 등 일정한 기간을 두고 주기적으로 이슈에 따라 취합하고 정리함으로써 심층적 분석과 지속적 전망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저자들은 이 책의 서문에서 “이 책이 대한민국 ICT 기술 도약에 한 톨의 밀알이 되고 세계를 이끄는 ICT 비즈니스 모델 부문에서 우리의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 한줄기 팁이라도 될 수 있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을 것이다”며 “꿈꾸고 추구하는 자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것처럼 세상을 지배하는 ICT 거인들을 끊임없이 분석하고 벤치마킹해 이들의 어깨 위에 올라갈 때만이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선두에 한 발 다가설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하며 이 책을 다각도로 활용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ICT 기술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구글과 애플의 미래를 향한 고지전은 어떤 액션 영화보다도 드라마틱하다. 하지만 그저 넋 놓고 바라보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 그들의 생각을 앞서 읽고 그들보다 한걸음 더 나아가는 행보를 보이기 위해 본격적으로 행동을 재개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