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ETRI, 특허분야 AI 서비스 개발 MOU
상태바
특허청·ETRI, 특허분야 AI 서비스 개발 MOU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4.18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형 특허 검색 서비스 및 인공지능 상담 서비스 개발 검토…국민 접근성 높여

특허청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특허분야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 기술을 특허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과 정보의 상호 교류 등에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추진됐다.

양 기관은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원으로 ETRI에서 2013년부터 개발 중인 인공지능 엑소브레인(ExoBrain) 2단계 사업을 특허분야에 적용, 특허분야 인공지능 서비스 발굴 및 시스템 개발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현재 검토 중인 서비스로는 인공지능을 통해 출원서를 분석하고 선행기술문헌을 자동으로 검색하는 지능형 특허 검색 서비스와 특허제도, 출원절차 등 문의사항에 대해 시간에 관계없이 답변이 가능한 인공지능 상담 서비스다. 이를 통해 일반 국민의 특허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최동규 특허청장은 “특허청은 ETRI와의 협력을 계기로 특허분야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을 적극 추진해 지식재산 서비스 산업의 다각화를 촉진하고, 국가 지식재산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상훈 ETRI 원장은 “이번 MOU를 통해 ETRI에서 개발하고 있는 엑소브레인 기술을 특허분야에도 적용해 특허분야 인공지능 기술 적용 및 서비스 모델 발굴로 우리나라의 특허분야 지능형 서비스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