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전략추진위 구성 확대…5G 생태계 조성 본격화
상태바
미래부, 전략추진위 구성 확대…5G 생태계 조성 본격화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4.1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의료·교육·문화 등 타 산업 전문가 합류…분야별 대표 서비스 수립 추진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능정보사회 핵심 인프라인 5세대 이동통신(이하 5G) 생태계 조성을 본격화하기 위해 최재유 차관 주재로 18일 ‘제6차 5G 전략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5G 융합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자동차, 의료, 교육, 문화 등 타산업 분야 전문가들이 새롭게 참여해 기존 전략위원회를 확대했다. 산·학·연 전문가 20여명은 5G 융합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규제개선과 함께 성공적인 평창 5G 시범서비스 제공방안을 주로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국내외 5G와 타 산업간 융합서비스 주요동향을 공유했으며, 융합 테스트베드 구축 및 규제개선 등 5G 융합서비스 발전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미국, 유럽 등에서 대규모로 이뤄지는 5G 융합서비스 실증사례(자동차, 스마트도시, 광업, 제조업 등)에 대한 주요동향을 공유했으며, 자동차·미디어·VR 등 타산업 측면에서 바라보는 5G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융합서비스 연구반을 통해 분야별 대표 서비스 시나리오 수립 및 기술 요구사항 분석을 올해 하반기까지 완료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한 성공적인 2018년 평창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한 5G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공유했으며, 국내기술의 국제표준화 추진방안 등을 논의했다.

우선 민·관은 평창 5G 시범서비스를 위한 준비 현황을 점검하고 시범망 구축, 서비스 연동 일정을 집중 관리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으며, 국내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하고 상용화에 대비한 시험인증체계 구축 등 5G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최재유 미래부 제2차관은 “5G 시대를 대비해 2018년 평창 시범서비스를 개시하고 세계 최초 상용화를 준비하는 우리나라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인 5G를 기반으로 융합생태계를 조성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협력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