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KCP, 간편결제 플랫폼 구축으로 오프라인 사업 강화
상태바
NHN KCP, 간편결제 플랫폼 구축으로 오프라인 사업 강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4.17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상위 4개 포스사에 150억 규모 투자…페이코와 사업 확대

NHN한국사이버결제(대표 박준석, 이하 NHN KCP)는 지난해 12월부터 최근까지 솔비포스 등 국내 상위 4개 POS(Point of Sales)사에 총 150억원 규모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완성, 간편결제 플랫폼 구축을 통해 오프라인 사업 강화에 나섰다.

이러한 투자는 각 포스사별로 지분인수 또는 전환사채 투자 방식으로 진행됐는데, 특히 솔비포스의 경우 전체 지분의 약 69%를 확보하면서 자회사로 편입함으로써 향후 결제시장 내 포스사업 영역에서 시장 혁신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기반을 갖게 됐다.

NHN KCP는 포스사 투자를 시작으로 NHN페이코와 본격적인 온∙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NHN KCP 박준석 대표는 “포스사들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통해 결제서비스 시장에서 NHN페이코와 더 큰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인수한 솔비포스뿐 아니라 국내 상위 포스 3사와의 긴밀한 협업과 상호 보완을 통해 다양한 업종과 규모의 포스 솔루션 시장 커버가 가능해져 오프라인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 점유율 확대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고 밝혔다.

NHN KCP는 포스사와의 협력을 통해 포스 단말기 보급에서 규모의 경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 아니라 각 포스사 솔루션의 장점들을 상호 수용하는데 매개 역할을 수행해 국내 포스 시장의 질적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NHN페이코는 판매정보 관리시스템이 탑재된 포스 단말기를 통해 간편 결제가 보다 쉽고 편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결제 환경을 개선해 가면서 이를 통해 수집된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 간편결제 사용자와 오프라인 가맹점에게 각각의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NHN KCP는 포스 플랫폼 구축 투자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오프라인 VAN 사업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온·오프라인 결제시장에서의 안정적 이익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페이코의 시장 점유율 확대는 NHN KCP의 매출 확대로도 이어지는 만큼 해당 사업에 심혈을 기울인다는 입장이다.

NHN KCP는 관계자는 “이번 투자는 오프라인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최대주주이자 전략적 사업 협력체인 NHN페이코와 함께 간편결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본격적인 시동이라는 의의가 있다”며 “새로 도입될 플랫폼은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포스 단말기 연동 간편결제 시스템으로, 소비자에게는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해당 포스사의 단말기를 사용하는 가맹점에는 다양한 O2O 서비스와 타깃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해 보다 혁신적인 결제시스템을 경험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NHN KCP와 함께 사업을 진행하는 NHN페이코는 지난 4월초 NHN엔터테인먼트에서 분할돼 정식 출범한 간편결제 전문기업으로,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를 통해 간편결제, 송금, 멤버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3월 말 기준 월 거래액 1400억원을 돌파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