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NFV 적용 ‘원박스’ 출시…기업 IT장비 통합 운영·관리
상태바
KT, NFV 적용 ‘원박스’ 출시…기업 IT장비 통합 운영·관리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4.13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장비 비용 부담은 줄이고 변화 대응은 빠르게…SW 중심으로 기업IT 시장 혁신

KT(회장 황창규)는 국내 최초로 네트워크 가상화(NFV) 기술을 적용해 기업의 IT 장비를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서비스인 ‘원박스(One Box)’를 출시했다.

원박스는 기능별로 각각 운영하던 하드웨어 기반의 네트워크 장비들을 소프트웨어 형태로 가상화해 하나의 장비로 관리, 운영할 수 있도록 한 플랫폼 기반 서비스다. 예를 들어 별도의 제품(HW)으로 존재하던 내비게이션, 디지털 카메라, 게임, MP3 등을 휴대폰에서 앱 방식(SW)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과 같다.

KT는 점점 늘어나는 IT 장비들로 인해 부담스러워진 시스템 구축/운영 비용, 복잡해진 시스템 관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출시했다.

KT 인프라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원박스 서비스는 기업 내의 SDN/NFV 기반의 회선 연결, 구내망 관리, 보안 등 다양한 IT 기능을 인터넷 망을 통해 올인원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다.

기업들은 원박스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IT 기술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내부적으로 필요한 IT 기능만 선택적으로 다운로드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보니 기존에 서비스를 신청하고 장비를 배송/설치, 개통하는 데까지 평균 10일이 걸리던 프로세스는 평균 2일로 약 80% 이상 단축할 수 있다. 또한 필요 없는 기능은 자유롭게 해지도 가능해 기존 IT 운영 비용의 30% 이상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IT 전담 인력이 없어 고민인 기업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KT에서 제공하는 NFV 오케스트레이터(Orchestrator)를 통해 시스템 운용 현황을 실시간을 파악하고 장애 발생시 전문 요원들을 통해 즉시 점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원박스를 통해 상품을 개발하는 제조사는 고객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가상화 플랫폼을 통해 빠르게 판매할 수 있고 고객들은 제조사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어 제조사, 고객사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생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KT 기업서비스본부 이선우 본부장은 “KT의 원박스가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기반 플랫폼 서비스로 기업 IT 시장이 변화하는 첫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원박스 출시를 시작으로 향후 KT가 지능형 초연결 네트워크 기반의 플랫폼으로 기업 IT 시장 패러다임을 주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