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모빌리언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에 휴대폰 OTP 구축
상태바
KG모빌리언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에 휴대폰 OTP 구축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4.05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기반 SW 방식으로 실물 OTP 발생기 필요없어…1일 이체한도 5000만원까지
▲ KG모빌리언스 M-OTP 이용 화면

KG모빌리언스는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에 휴대폰 보안 인증 솔루션(M-OTP)을 공급했다고 5일 밝혔다.

M-OTP는 모바일용 일회성 비밀번호(Mobile One Time Password)로, 스마트폰에서 생성된 일회성 비밀번호를 통해 인증되는 소프트웨어(SW) 기반의 솔루션이다.

KG모빌리언스의 휴대폰 OTP 인증솔루션은 케이뱅크의 비대면 계좌개설 시 발급받을 수 있으며,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경우에는 비대면 실명 확인을 거쳐서 발급이 가능하다. 보안카드의 기능을 대체하며, ▲계좌이체 ▲공인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 ▲개인정보 변경 ▲대출신청 ▲각종 비밀번호 변경 등 인증이 필요한 분야에 적용됐다.

고객들은 보안카드나 실물 OTP 발생기를 소지할 필요가 없으며,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 케이뱅크의 모바일 앱에서 발급받을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 특히 시중은행의 간편이체 서비스의 1일 이체한도는 30~50만원 수준이자만, 케이뱅크의 휴대폰 OTP솔루션은 보안 2등급으로 1일 이체한도가 5000만원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KG모빌리언스와 모회사인 KG이니시스는 케이뱅크의 주요 주주사로 각각 4%씩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자지불결제대행(PG)업의 노하우를 케이뱅크가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에 접목시킬 예정이다.

상언규 KG모빌리언스 인증사업부 상무는 “2016년도부터는 전자자금이체 시 일회용 비밀번호 사용의무 폐지를 골자로 하는 전자금융감독규정이 일부 개정됨에 따라 M-OTP 외에도 지문과 같은 생체인증·ARS인증·휴대폰인증·트러스트존(Trust Zone)을 활용한 보안인증·유심(USIM)·NFC인증 등 다양한 인증수단이 적용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인증시장을 리드하는 다양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KG모빌리언스는 2006년 NC소프트의 M-OTP구축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약 12년간 NH투자증권 등 40여개의 업체에 M-OTP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15년에 전자금융감독규정 개정으로 공인인증서 사용 의무 폐지와 더불어 전자금융거래 수단이 되는 매체와 거래인증수단이 되는 매체를 분리하도록 하는 매체분리원칙이 폐지된 이후, 많음 금융사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