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통계청, ‘ICT 통계 플랫폼’ 구축…정책 수립 지원
상태바
미래부·통계청, ‘ICT 통계 플랫폼’ 구축…정책 수립 지원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3.3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 분류체계 개선, ICT 부문 신규통계 개발, ICT 통계 통합모집단 구축 등 협업 추진

미래창조과학부와 통계청은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 도래에 따른 정보통신기술(ICT) 통계 수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ICT 통계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를 위해 미래부와 통계청은 ‘ICT 통계발전협의회’를 출범, 31일 첫 회의를 개최한다. 협의회는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ICT 기술 및 환경 등 제반 통계의 효율적 생산을 통해 국가 차원의 미래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구성됐으며, 의장은 국장급인 미래부 정보통신정책관과 통계청 통계정책국장이 공동으로 맡는다.

양 기관은 그동안 조사항목 등의 개선을 통해 정보통신 환경변화를 반영하고, 유사통계를 통합해 자원의 비효율성을 해소하는 등 기초적인 협력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이번 협의회를 통해 ICT 정책과 통계를 연결하고, 유관기관의 빅데이터 활용 통계 생산을 지원하며 관련 기관 간 협업의 장을 제공하는 등 보다 체계적인 ‘ICT 통계 플랫폼’을 확립하게 됐다.

제1차 ICT 통계발전협의회에서 논의되는 공조 안건은 크게 세 가지로 ▲산업환경 변화를 반영한 ICT 분류체계 개선 ▲유엔 등 국제기구 ICT 지표 제공 등을 위한 통계 개발 ▲ICT 통합모집단 구축 등이다.

먼저 3D 프린터(디지털적층성형기기),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홀로그램 기기 등 지능정보화에 따른 신규품목을 반영해 기존 ICT 분류를 개편하고, 표준산업분류 연계를 통해 통계 간 비교성을 제고한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을 포괄해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지능정보산업실태조사(가칭)’를 실시하고, 유엔 주도로 2030년까지 추진될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한국 ICT 부문 지표 생산 등 정보통신정책 지원을 위한 통계 개발을 위해 적극 협업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통계청의 통계생산 DB를 활용해 ICT 사업체조사 모집단을 보다 정교하게 구축함으로써 개별 통계 간 정합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향후 동 협의회는 반기별로 정기 모임을 개최하며, 현안에 따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관련 전문가가 참석하는 실무협의회를 수시로 진행하기로 했다.

홍두선 통계청 통계정책국장은 “통계청은 지능정보사회에 부합하는 통계 생산을 위해 분야별 데이터 융·복합 등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이번 미래부와의 협의체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동시에 글로벌 ICT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통계 개발·개선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성주 미래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향후 통계청과의 보다 긴밀한 협력으로 양질의 ICT 통계가 생산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ICT 통계의 발전은 ICT 산업 진흥과 국민 이용에 보탬이 되는 ICT 정책 수립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