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빌리티시스템·씨딘, 인제대 비콘 기반 전자출결시스템 구축
상태바
어빌리티시스템·씨딘, 인제대 비콘 기반 전자출결시스템 구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3.28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치측위 정확도 지속 향상·다양한 응용서비스 모델 개발…IoT 사업 강화

위치기반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병원 솔루션을 구축해 온 근거리 데이터 통신 전문기업 어빌리티시스템는 스마트출결관리 솔루션 개발업체인 씨딘과 함께 인제대학교의 학부강의 전체에 스마트 출결시스템(U-Check Plus)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스마트출결시스템은 저전력블루투스 기술 집약체인 IoT 기기(비콘)를 활용해 강의실 안 학생들의 위치를 파악하고 스마트폰앱과 웹으로 출석을 체크하는 위치기반 출결관리 솔루션이다.

▲ 학생용 앱을 통한 전자출결시스템 접속 화면(좌)과 교수용 앱을 통한 전자출결시스템 접속 화면

학생의 스마트폰에 전용 앱(iOS/안드로이드)을 설치하면 비콘이 설치된 강의실에 입실한 순간부터 학생들의 위치를 파악해 출결을 체크한다. 학생들은 실시간으로 출결조회와 강의실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 교수는 학생들의 출결 현황과 출석율 정보, 그리고 휴/보강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푸시 알림 서비스를 이용해 공지사항 알림, 팝퀴즈, 클리커 등으로 교수와 학생 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인제대학교는 스마트출결시스템 도입으로 학생들의 출결 현황을 한번에 파악해 기존의 호명식 출석체크의 불편함을 줄이고 강의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또 푸시 서비스인 클리커, 팝퀴즈를 활용해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어빌리티시스템즈 신재일 대표는 “인제대학교 출결관리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비콘 서비스의 핵심인 위치측위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다양한 응용서비스 모델을 개발해 IoT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