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 등 재난 예방에 나선 ‘무선 설비’
상태바
홍수 등 재난 예방에 나선 ‘무선 설비’
  • m business
  • 승인 2002.03.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수도 시스템이 없었다면, 리치몬드(Richmond)시는 물에 잠겨버리고 말았을 것이다. 이 도시는 밴쿠버에 인접한 곳으로 프레이저(Fraser) 강에 위치한 섬에 건립되었으며 강의 범람을 막기 위해 180개의 펌프 네트워크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펌프를 통해 급수가 제공되며 하수처리용으로 이용된다.

몇 년 전에, 이 도시는 상태 리포트를 보내는 전파 전송을 통해 펌프 시스템을 유지했으며 모니터링을 통해 전력 차단이나 오류 등과 같은 경보 기능을 제공해주었다. 이러한 모든 정보는 독점적인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실행될 수 있다. 이러한 정보가 엔지니어 및 현장 직원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리치몬드시는 리서치 인 모션(RIM) 단말기와 아방고(Avantgo) 소프트웨어를 통해 모바일 무선 액세스를 추가하기 위해 지난해 2월 인포메이션 빌더(Information Builder)를 채용했다.

이 결과 자동 모니터링 시스템과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직원들은 문제에 대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었으며 홍수를 예방할 수 있었다. 그들이 특정 펌프 시스템에 있을 때, 직원들은 또한 기록을 찾아보고 최근 경보에 대한 검토 및 정보 분석을 통해 트렌드를 살펴보며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일들을 예측할 수 있었다. 현장 직원들에게 기업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도록 해주는 도시는 리치몬드만이 아니다.

남부 캘리포니아 수도국(Southern California Water Co.)과 PG&E(Pacific Gas & Electric)은 올해 이와 유사한 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플로리다의 포트 로더데일시는 급수 펌프 시설로부터 프로세스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 개발에 윈콤(Winncom)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러한 초기 채택은 폭넓은 채택의 전조가 된다고 애버딘 그룹 에너지 분석가인 에단 코헨(Ethan Cohen)은 말했다. 그는 북아메리카의 설비 회사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에 비교적 뒤쳐진 업체들이지만 향상된 보안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저렴한 단말기의 가용성은 이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설비 회사들 중 초기 채택자들은 모바일에 대한 투자수익(ROI)을 계산해보지는 않았지만 ROI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머지 않아 이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이들은 ROI가 창출되는 것을 기다리는 것과 동시에 설비 회사 및 공공 사업부는 현장 직원들에게 모바일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것이 다음의 3가지 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 직원들은 검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서류 업무와 데이터 입력 실수가 감소되거나 사라진다.
·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모바일 액세스를 통해 유지 보수에 적극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시간은 ‘돈’이다

UBS 워버그(Warburg)의 설비 분석가인 배리 애브램슨(Barry Abramson)은 작업의 흐름을 스트리밍함으로써 돈을 절약하는 것은 설비 회사들에게 중요한 부분으로, 연방 규제는 비용 절약에 대한 인센티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설비 회사는 연간 평균 정전 시간을 단축시킬 경우 보너스를 받게 된다.

남부 캘리포니아 수도국(SCWC)의 상수 공급 감독관인 폴 슈버트(Paul Schu-bert)는 펌프 사용자로 알려진 상수 공급 기술자들이 전력 및 생산 측정 결과를 PC에 수동으로 입력하는데 작업시간의 15%를 소비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4월, SWSC는 각 펌프에 바 코드를 부착하고 펌프 사용자에게 심볼의 팜 OS 단말기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 입력 시간을 없애버렸으며 입력 에러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었다. 슈버트는 18개월 내에 자본 회수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의 전체 프로젝트는 20,000달러 이하가 투입되었는데, 회사 내부 프로그래머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창출해내었기 때문이며 슈버트 자신이 펌프 정보를 바 코드로 출력시켰기 때문이다.

리치몬드시의 정보 관리자인 에드워드 훙(Edward Hung)은 자신의 프로젝트에 대한 자본 회수에 대한 평가를 유보했는데, 아직 ROI 분석을 완료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들이 투자 대비 수익을 계산해내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지만, 이들 업체는 시간 절약이 자본 회수의 유일한 단면일 수 있다고 말한다. 시스템이 정지하기 전에 수리에 나설 수 있기 때문에 자본 절약은 수리뿐만 아니라 시스템 고장 방지에서도 창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ARM 리서치의 분석가인 마크 맥클러스키(Mark McCluskey)는 대부분의 설비 회사들이 모바일 데이터에 투자한 자본을 6개월에서 18개월 사이에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기간은 비교적 짧은 것으로, “설비 회사들이 모바일 데이터를 구현하는 경우, 이 회사들은 100% 종이로 된 서류 기반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한다. 이 회사들의 프로세스는 환상적으로 바뀌며 비용이나 시간 절약 역시 환상적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