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타뱅크시스템즈(대표 홍병진)가 대구파티마병원에 스마트폰 하나로 진료 예약부터 수납까지 가능한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엠케어(M-Care)’ 서비스를 27일부터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구파티마병원에는 환자용 진료 서비스 ‘엠케어’와 함께 의료진과 직원들의 스마트 워크 구현을 위해 EMR(전자의무기록) 및 각종 병원 레거시(legacy) 시스템을 연동한 진료, 간호, 협진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의료진 전용 앱 ‘엠케어 플러스(M-Care Plus)’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환자용 서비스 외에 병원의 실질적 업무를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며, 병원의 스마트 의료 시스템을 구현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했다.
데이타뱅크시스템즈는 대구파티마병원 외에도 부산대병원, 경북대병원, 한양대병원 등 5개 병원에 엠케어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연내 국내 43개 모든 상급종합병원에 서비스를 구축하고 표준화된 진료 서비스를 클라우드화 해 다양한 병원을 하나의 앱으로 서비스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올해에는 본격적인 해외진출도 가속화한다. 지난해 싱가포르 현지 로드쇼를 계기로 이르면 상반기 내 싱가포르 3대 병원 중 하나인 탄톡셍 병원에 엠케어 서비스가 구축될 예정이며, 창이병원, 응텡퐁병원 등 다른 현지 병원과도 서비스 구축을 논의 중이다. 이외에도 인도네시아 2위 통신사인 인도사트(Indosat)와 함께 16개 병원에 엠케어 서비스 론칭을 추진하며, 빠른 시일 내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베스트 레퍼런스를 확보할 계획이다.
데이타뱅크시스템즈 홍병진 대표는 “엠케어는 병원별 맞춤 및 추가 서비스 제공이 쉽고 빠른 확장형 플랫폼이라는 데 강점이 있다”며, “병원이 운영을 효율화하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엠케어 플러스’와 같은 스마트한 의료 솔루션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엠케어는 ‘접수→진료→수납→귀가’의 4가지 큰 단계에서 세부적인 이용자의 동선과 프로세스를 인지한 후 맞춤형 메시지로 진료 과정을 안내하는 IoT 기반의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이다. 진료과 도착 알림부터 번호표 발급, 실내 내비게이션, 모바일 결제 등을 지원하며 상반기 내 약국 처방전 전송 및 실손보험 청구 서비스도 도입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