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하우스 기술
상태바
스마트 하우스 기술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2.03.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인들은 오랫동안 스마트 홈의 개념에 사로잡혀 왔다. 1950년대는 모든 청소를 해주는 반짝이는 로봇, 날아다니는 제트카, 1x1인치짜리 갈색 큐브에서 로스트 비프 저녁을 완벽히 만들어내는 벽 오븐 등의 비전들이 대중들을 애태우게 했다.

오늘날에도 우리는 아직 스마트 홈에 대한 갈망을 갖고 있지만, 우리의 기대치는 땅에 보다 가까워졌다. 이 책의 독자들은 스마트 홈 운동에서 최전선에 서게 될 것이다. 사실, 우리는 자신들의 주거지에서 이런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우리 편집진 중에도 얼마나 많은지를 알고 놀랐다. 그래서, 이 해를 시작하는 의미에서, 우리는 잠시 걸어오던 행보를 멈추고 스마트 하우스의 상태를 살펴보기로 했다.

많은 가정들이 자동 점등 및 보안 시스템 등 간단한 저 대역폭 애플리케이션용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신축 건물(그리고, 일부 개조 건물)에서는 DVD 비디오나 오디오와 같은 고 대역폭 데이터 전송을 위해 카테고리 5E 케이블을 사용할 것이다.

인터넷이나 전화접속선을 통한 장비로의 원격 액세스는 점등 스크립트 실행에서부터 온도와 공기 상태를 조정하느라 집에 있는 사람의 시뮬레이팅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원격으로 집을 제어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동작 감지기는 방안의 동작을 감지하고, 사용되지 않을 때는 등을 자동으로 끔으로써, 에너지를 절감하고 오염을 줄여주며, 심지어 한 달에 몇 달러씩의 전기세를 깎아줄 것이다. 우리는 ITT 인더스트리 및 홈 디렉터와 함께, 이들의 제품에 대해 토론을 했으며, X-10 프로토콜을 살펴보았다(심지어 가정 네트워크용으로도 표준이 있다).

멋진 스마트 하우스 기술

1. 식기세척기는 작업이 끝나면 경보를 보낸다.

2. 감지기가 지하실에서 물이 새는 것을 감지해서 방으로 넘치기 전에 경보를 보낸다.

3. 모든 케이블링은 지하실에서 비롯된다. 케이블/위성 및 전화 서비스도 여기서 종료된다.

4. 사무실들처럼 PVC나 차폐식 도관이 집 전체 케이블링에 설치돼 있으며, 이로 인해 배선의 추가 설치와 업그레이드가 보다 수월하다.

5. 중앙 공기는 인터넷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가족이 계획보다 더 오래 집을 비울 경우, 연료 절감을 위해 난방이 꺼진다.

6. 8시 이후 현관문이 열릴 때는 거실 등이 자동으로 켜진다.

7. 홈 스테레오는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받은 MP3를 재생한다.

8. 웹 패드가 요리법을 보여준다.

9. 연기 경고기는 화재 가능성을 탐지한다. 취소되지 않을 경우 소방서로 경보를 보내고 직장에 있는 아버지는 전자우편을 받는다. 카메라는 화재의 원인을 보여주는 사진을 찍으며, 아마 이것을 소방차로 보내서 사람을 찾거나 내부 상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10. TV에서는 DVD가 나오지만, DVD 플레이어는 거실에 있다. 현관문이 열리면, 작은 도어캠 사진이 TV 화면에 떠서, 피자 배달원인지 딸의 데이트 상대인지를 즉시 알 수 있다.

11. 욕실의 방수 발신자 ID 및 비디오 디스플레이에서는 누가 전화를 하는지, 혹은 문 앞에 있는지를 보여준다.

12. 아이들이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논다.

13. 지붕에 설치된 동작 감지기는 침입자를 탐지하면 외부등을 켜고 목표물을 촬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