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서버용 프로세서 ‘네이플스’ 공개…데이터센터 정조준
상태바
AMD, 서버용 프로세서 ‘네이플스’ 공개…데이터센터 정조준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3.08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2코어/64스레드 SoC 구조 설계…인텔 제품 대비 강력한 연산능력 및 메모리 대역폭 지원 강조
▲ AMD 네이플스 프로세서와 인텔 제온 프로세서가 탑재된 2소켓 서버 시스템 스펙 비교

AMD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와 전통적인 온프레미스(On-premise) 서버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자 야심차게 개발한 고성능 서버용 프로세서 ‘네이플스(Naples)’를 8일 공개했다.

AMD는 네이플스 프로세서가 32개의 젠(Zen) x86 코어를 탑재해 강력한 연산능력을 발휘하며, 단일 칩 상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메모리 대역폭과 고속 I/O 채널을 지원함으로써 기존 서버용 프로세서 제품 대비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32코어/64스레드의 SoC 구조로 설계된 네이플스는 8개의 메모리 채널을 탑재하고 있다. 2소켓 서버 기준으로 16개의 채널을 통해 최대 4TB의 DDR4/32DIMMS 메모리를 지원한다.

또한 총 128개의 PCIe 3.0 레인을 지원하며, 고속 I/O 기술도 탑재했다. 통합형 SoC 구조라 별도의 칩셋도 필요 없으며, 전용 보안 하드웨어도 탑재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AMD의 최신 인피니티 패브릭(Infinity Fabric) 기술을 통해 2소켓 서버에서 2개의 네이플스 프로세서를 완벽하게 연결할 수 있다.

포레스트 노로드(Forrest Norrod) AMD 엔터프라이즈, 임베디드 및 세미커스텀(EESC) 사업 그룹 총괄 수석 부사장은 “AMD의 네이플스 프로세서는 AMD가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다지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할 것이며, 소비자에게는 고성능 서버용 프로세서 분야의 새로운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최근 탁월한 그래픽 구현과 방대한 데이터 처리 등 새로운 기술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네이플스는 차별화된 성능을 통해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플스 프로세서는 오는 2017년 2분기에 출시되며, 하반기부터 OEM 및 협력사를 통해 공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