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미래부, SW교육 연구·선도학교 1200개교 선정
상태바
교육부·미래부, SW교육 연구·선도학교 1200개교 선정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3.0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W교육 필수화 안착 위해 자금 및 학교현장 교육운영 지원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2017년도 소프트웨어(SW) 연구·선도학교 1,200개 학교를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는 정규 교육과정 등을 통해 SW교육을 운영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2018년부터 단계별로 시작되는 SW교육 필수화에 대비해 2016년 900개교에서 올해 1,200개교로 확대된다.

올해 새롭게 선정된 SW교육 연구·선도학교는 초등학교 242개교, 중학교 127개교, 고등학교 92개교로 총 461개교이며, 기존 선도학교 739개교와 함께 SW교육을 운영한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는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는 ‘실과’ 과목에서, 중·고등학교는 ‘정보’과목을 통해 SW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 편성·운영하며, 교과 시간 외에 창의적 체험 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 동아리, 방과 후 학교 등을 활용해 소양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부와 미래부는 학교별 평균 1천만 원의 운영지원금과 함께 내실 있는 교육이 이뤄지도록

교과과정 운영을 위한 보조교재를 개발해 보급하고, 담당 교사들의 SW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를 실시한다. 또한, 각 시·도교육청별로 전문가로 구성된 SW교육 자문단을 구성해 처음 SW교육을 시작하는 학교들에게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SW교육 연구·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발굴된 우수교육사례와 교수학습법 등 노하우는 일반학교로 전파돼 SW교육 필수화 준비를 위해 활용된다.

교육부와 미래부는 지난해 우수 SW교육 사례로 선정된 학교들의 교육과정을 모아 사례집으로 엮어 올해 3월 배포할 예정이며,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연구·선도학교를 중심으로 일반학교 교사들과 SW교육 교과연구회를 구성하여 SW교육 노하우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선도학교는 학부모 대상으로 SW교육을 안내·설명하는 한편, 인근학교 교사·학생들에게 SW교육을 전파하는 역할도 할 예정이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으로 우리 앞에 다가온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SW 역량을 갖추도록 공교육을 통한 SW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내년부터 시작되는 필수교육이 학교 현장에 잘 적용될 수 있도록 교육부, 교육청과 협력하여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