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드론 산업 활성화에 1.4조 투자
상태바
정부, 드론 산업 활성화에 1.4조 투자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3.06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6년까지 국내 시장 2조5천억원 규모로 확대…특별비행제도 승인 등으로 빠른 상용화 도모
▲ 드론 지원 활성화 로드맵 목표상

정부가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본격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 되는 드론 산업 키우기에 나선다. 향후 10년간 1조4천억 원의 R&D·인프라 투자를 통해 오는 2026년 국내 드론 시장을 2조5천억 원 규모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드론 활성화 지원 로드맵’을 마련하고, 오는 10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개최되는 ‘드론 활성화 컨퍼런스’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최근 업계 발표에 따르면 올해 드론 출하량은 3백만 대(전년비 39.0%↑), 시장규모는 60억 달러(전년비 34.3%↑)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본격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선진국들은 드론 산업의 이니셔티브를 잡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도 제도개선을 통해 선진국 수준으로 규제를 완화하고, 제작업체 육성 및 초기 시장수요 창출 등 드론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들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안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가 마련한 ‘드론 활성화 지원 로드맵’은 선순환 드론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한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을 비전으로, 제작시장 6천억 원, 활용시장 1.9조 원 규모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목표는 세계 시장의 약 8.5%에 해당한다.

세부 실천방안으로는 10년간 1조 4천억 원의 R&D·인프라 투자를 비롯해 4대 전략인 ▲공공 수요 주도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 ▲글로벌 수준의 규제완화 및 국제협력 강화 ▲무인기 산업기술 경쟁력 제고 ▲안전 중심의 운영기반 구축 등을 통해 2026년까지 국내 드론 시장을 2조 5천억 원 규모로 신장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이번 행사에서 로드맵에 대한 공개적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상반기 중 최종안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미래전략 산업인 드론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컨퍼런스 개최는 드론 산업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다양한 이슈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현재 야간·비가시 비행을 허용하는 특별비행승인 제도 등을 검토 중으로 빠른 시일 내에 야간 공연, 방송 중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