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활성화 방안…‘사업자 역량 강화’ vs ‘도매대가 인하’
상태바
알뜰폰 활성화 방안…‘사업자 역량 강화’ vs ‘도매대가 인하’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3.0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 업체 건의사항 수렵해 정책 반영 검토

미래창조과학부가 최재유 차관 주재로 3일 데이터 중심시대의 알뜰폰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제8차 ICT 정책 해우소’를 CJ헬로비전(서울 월드컵북로)에서 개최했다.

이번 정책 해우소에는 알뜰통신사업자협회 및 알뜰폰 사업자 10곳,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등 유관기관 및 학계 전문가, 녹색소비자연대 등이 참석해 데이터 중심시대의 알뜰폰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산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해우소는 알뜰폰 시장현황 검토, 알뜰통신사업자 협회와 공공미디어연구소의 알뜰폰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제언에 대한 주제 발표에 이어 참석자들의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는 그간의 알뜰폰 활성화 정책들과 알뜰폰 사업자들의 노력에 따른 이동통신시장의 경쟁 활성화로 요금 인하에 기여했으나, 알뜰폰 사업자들은 데이터 중심 LTE서비스에서 이통3사 대비 경쟁력이 부족하므로, 부가서비스확대나 설비투자노력 등 사업자의 역량강화, 사물인터넷 서비스 참여 등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정책 지원과 더불어 운영비용 절감 방안 등을 제시했다.

자유토론에서 알뜰폰 사업자들은 알뜰폰이 앞으로도 가계통신비 인하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매대가의 지속적인 인하, 전파사용료 감면 연장,알뜰폰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이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윤석구 알뜰통신사업자협회 회장은 “알뜰폰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향후에도 정부 지원이 필요하며, 알뜰통신사업자들은 저렴한 요금제 출시를 통한 전국민의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최재유 미래부 차관은 “알뜰폰 사업자들의 노력으로 통신시장의 경쟁을 촉진하고 통신비 부담 경감에 기여해 왔으나, 3G 음성에서 LTE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이동전화 시장의 변화에 따라 알뜰폰 사업자들이 시장에 안착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정부는 “데이터 중심시대의 알뜰폰 활성화에 대한 건의사항 등을 적극 청취해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