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도서·산간지역 5G·IoT 무선 주파수 확보 나서
상태바
미래부, 도서·산간지역 5G·IoT 무선 주파수 확보 나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3.03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파수 이용효율화 연구반 개최…주파수 재사용 및 사업자간 공동사용 등 방안 마련
▲ 통신중계용 M/W 중계망 구성도

도서·산간지역에서도 향후 5G, IoT 등 초고속 광대역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마이크로웨이브(M/W) 무선중계망용 주파수의 추가공급 계획이 본격 마련된다.

3일 미래창조과학부는 ‘제1차 M/W 주파수 연구반 회의’를 개최하고, 무선중계망 주파수 추가 확보·공급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M/W 무선중계망은 유선망 구축이 어려운 도서·산간, 농어촌 지역 등에서 유·무선 전화 및 인터넷을 할 수 있도록 무선으로 음성 및 데이터를 전달하는 점대점(point-to-point) 중계용 무선망이다.

현재 이동통신사는 도서지역 광대역 통신서비스 환경을 내륙 주요도시 수준으로 제공하고, 인터넷 속도를 최대 10배 개선(10Mbps→100Mbps)하기 위해 무선중계망 구축을 추진 중에 있으나, 장거리 전송이 가능한 10GHz 이하 M/W 주파수 대역은 기(旣) 사용 중인 무선중계망 주파수 때문에 신규 주파수 확보가 현재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미래부는 도서지역 광대역 통신서비스 제고를 위한 당면한 M/W 무선중계망용 주파수 부족현상을 해소하는 한편, 향후 5G, IoT 등 접속망 데이터의 폭증에 따라 예상되는 M/W 무선중계망의 폭발적 전송수요에 대응해 필요한 주파수를 추가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미래부는 연구반 활동을 통해 신규 주파수 수요 조사 및 M/W 무선중계망의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기(旣) 이용 주파수의 재사용 및 사업자간 공동사용 등의 이용효율화 방안 마련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영해 미래부 전파정책국장은 “이번 연구반 활동을 통해 기존 도서, 산간 지역에서 통신서비스 확대·품질 개선을 통한 무선정보격차(mobile divide)를 해소하고, 5G·IoT 등 미래 광대역 서비스가 전국 어디에서도 가능할 수 있도록 M/W 무선중계망 주파수를 원활히 공급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