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이기종 네트워크 시대, 가시성 확보 필수”
상태바
“복잡한 이기종 네트워크 시대, 가시성 확보 필수”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2.28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잡한 이기종 네트워크 시대에는 가시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물인터넷(IoT)이 확산되고 클라우드 이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기업 네트워크가 점점 더 복잡하고 불투명해지면서 기업의 IT 조직에게 보안 문제를 안겨 주고 있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테스트, 가시성 및 보안 솔루션 분야 선도기업 익시아는 복잡한 이기종 네트워크 관리와 보안을 담당하는 IT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가시성이 중요한 이유를 파악했다.

대기업 및 소속 직원을 포함해 200명 이상의 네트워크 가시성 솔루션 사용자를 대상으로 최악의 보안 문제는 무엇인지, 보안 전략에서 네트워크 가시성이 차지하는 역할을 설문 조사했다. 그 결과, 네트워크 가시성 기능으로 클라우드 및 암호화된 트래픽을 자세히 파악하면 IT 전문가들이 위협을 차단하고 잠재적 문제를 가려내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네트워크 위반 사건 조사 기본 방법은 ‘네트워크 가시성’ 확보
상당수의 응답자들은 네트워크 위반 사건을 조사하는 기본 방법으로 네트워크 가시성을 꼽았다. 보안 위반 사건은 네트워크 가시성 솔루션을 통해 가장 많이 드러난다고 밝힌 응답자가 절반을 넘었다(54%).

이것은 제3자 접촉(19%)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수치다. 한편 응답자의 30%는 포렌식 조사를 선택했다.

DDoS 공격 위협이 계속해서 높아지면서 네트워크 가시성 솔루션은 DDoS 공격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한 응답자가 절반에 달했으며, 다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응답자도 30%에 육박했다.

보안 관점에서 볼 때 네트워크 가시성의 가장 유용한 점은 암호화된 트래픽을 볼 수 있다는 점이 꼽혔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56%)이 암호화된 트래픽을 볼 수 있다고 답한 것. 또한 응답자 59%는 조사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파악하고 싶어했다.

클라우드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도입하면 수많은 장점을 얻을 수 있지만 76%의 응답자는 클라우드 환경의 보안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클라우드 도입에서 가장 심각한 보안 문제로 손꼽힌 것은 바로 네트워크 데이터에 대한 통제력 상실(56%)과 네트워크 전체의 노출 위험(47%)이었다.

2017년에는 네트워크 가시성이 얼마나 중요하게 부각될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1%가 네트워크 가시성이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라고 답했다.

한편 익시아는 실시간 네트워크 트래픽을 모니터링하는 업계 최대 규모의 네트워크 TAP(Test Access Ports) 포트폴리오에 신제품 ‘플렉스 TAP VHD’를 추가하며 네트워크 가시성 솔루션 시장 주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