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하이닷컴 사이트 분석
상태바
아이하이닷컴 사이트 분석
  • 고형석 카리스소프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사업본부장
  • 승인 2002.03.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 인터넷 비즈니스의 열기가 최고조에 달했던 98∼99년 당시 인터넷 서비스의 핵심은 충성도 높은 회원을 많이 유치하는데 집중되어 있었다. 하지만 2000년 들어 치열한 경쟁으로 마케팅 비용이 늘어나고 회원수 자체가 수익요소와 직결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냉담해진 투자분위기로 인해 많은 인터넷 회사들이 문을 닫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필자는 인터넷 비즈니스가 한국에서 제대로 자리잡아 범 세계적 경쟁력을 갖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수익요소가 분명하고 네티즌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산재되어 있음을 알리고자 우수 비즈니스 모델 찾기에 나섰다.

여기서 소개되는 비즈니스 모델은 현재 미국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면서 독자적인 영역을 쌓아가고 있는 웹사이트로서, 그들이 행하고 있는 특화된 서비스와 마케팅 방법을 참고로 새로운 아이템을 찾는 방법과 아이디어를 얻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아이하이닷컴(ihigh.com)은 미국 전역에 있는 고등학교 5천개 이상의 학교 근무자에 의해 각 학교 홈페이지를 개발하도록 도와주고 학교를 검색할 수 있다. 각 학교의 과외활동 콘텐츠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커뮤니티와 커뮤니케이션 중계 역할을 하는 사이트다.

아이하이닷컴(ihigh.com)은 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 스포츠, 문화활동, 뉴스 등의 과외활동에 관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네트워크로서 리차드 포드(Richard A. Ford)에 의해 1999년에 설립된 회사이다. 포드 CEO는 1987년 스포츠 출판에 관련된 경력을 시작으로 아이하이닷컴의 제휴사인 호스트 커뮤니케이션(Host Communication, 스포츠 마케팅 회사)에서의 12년 근무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켜 보고자 아이하이닷컴을 설립하였다.

과외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문화 반영

미국에서는 명문대학교에 진학하려면 학과성적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외활동이 중요시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이 있으면 이에 참여하려는 성향이 있다. 따라서 이 사이트는 청소년들에게 평등한 입장에서 폭넓은 활동영역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려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서 주요 타깃층을 고등학교로 삼고 그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스포츠 점수나 챔피언십에 관련된 기사들, 밴드, 패션 트렌드 등의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대부분의 사업과 마찬가지로 관련 네트워크와의 협력측면에서 아이하이닷컴은 NFHS*, 뉴욕, 플로리다, 캘리포니아, 메사츄세츠, 텍사스, 일리오이스, 북부 캘리포이나를 포함한 30여개 주의 고등학교와 협력하고 있으며, 미국을 이끄는 아마추어 스포츠 마케팅 회사의 하나인 호스트 커뮤니케이션사와 제휴관계에 있다.

* NFHS(National Federation of State High School Associations)
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성취 목표를 극대화시키고 공정한 기회, 긍정적인 인신,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각 학교간의 활동을 통해 참여

커뮤니티 형성 툴 활용

아이하이닷컴은 콘텐츠를 보여주기 위한 일반적인 HTML 기술 및 게시판 외에 자체 보유기술인 스쿨 툴(School Tools) 및 스코어솔루션(ScoreSolution)을 활용해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있다.

우선 스쿨 툴은 각 고등학교의 관리자 1인에게 제공하는 학교 홈페이지 관리 툴이며, 스코어 솔루션은 각 학교로부터 입력된 과외활동 결과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타사에 제공해 주는 툴이다.

이 핵심 솔루션을 통해 정보를 주고 받으며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해 내는 노하우가 이 사이트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아이하이닷컴에서 제공되는 콘텐츠는 9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이는 미국 고등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고 관심있게 즐겨 읽을 수 있는 내용들로서 스포츠, 자동차, 과외활동, 대학가이드 및 주요 시험정보, 월드뉴스, 대중문화, 유머, 뉴스 네트워크와 방송 네트워크로 분류되어 있다. 스포츠는 각 학교 대항전 일정과 경기 결과, 관람 소식을 통해 생생한 관람평을 알 수 있고, 자동차는 일반 정보뿐만 아니라 운전자 가이드와 교통규칙과 같이 학생들이 새롭게 접하는 자동차 생활 지침서까지 제공해주고 있다.

과외활동은 학생들이 학과활동 이외에 흥미를 느끼는 취미생활들을 좀 더 깊숙이 알 수 있게 하고, 대학가이드 및 주요시험 정보는 주요 대학에 대한 정보와 대학을 들어가기 위해 거쳐야 할 시험정보 및 입학 절차 등을 포함하고 있다. 월드뉴스, 대중문화, 유머는 음악이나 영화, 일반 상식 등을 제공하고 있고, 뉴스 네트워크는 아이하이닷컴 본사 통신원이 제공하는 정보를 담아 놓았다. 방송 네트워크는 온라인을 통해 제공하는 오디오, 비디오 등의 네트워크 방송에 대한 뉴스 정보를 전해 준다.

이처럼 학생들이 관심 있어 할 만한 방대한 정보는 회사 자체의 기자와 회원 학생들로부터 입수하는 기사를 활용해 보충하고 있어 미국의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실감할 수 있다. 또한 아이하이닷컴에서는 각 학교 근무자(School Official)에 의해 운영되는 학교 홈페이지에 등록된 모든 콘텐츠를 종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