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 지원
상태바
구글코리아,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 지원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2.0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시민정신 토론 및 학부모 교육 통해 건전한 디지털 미디어 활용 능력 길러
▲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에 참여한 오금중학교 학생들이 구글의 VR뷰어인 카드보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구글코리아는 구글의 자선 활동을 담당하고 있는 구글닷오알지(Google.org)를 통해 학생들의 디지털 미디어 정보의 올바른 판단 및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도구 활용 능력을 키우고자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은 한국과학문화교육단체연합이 개발한 디지털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으로, 2017년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해 총 16주에 걸쳐 32시간의 학생 대상 교육과 2시간의 학부모 대상 교육으로 구성된다.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지난 9월부터 4개월간의 시범 운영을 마쳤으며, 올 신학기부터 120개 중학교에서 정규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교육 프로그램의 학생 대상 커리큘럼에는 ▲인터넷 신문, SNS, 동영상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정보들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Digital Media Literacy)’ 기르기 ▲게임 중독, SNS 중독 등 디지털 미디어로 인한 중독을 건강하게 극복하는 방법 ▲인터넷 빅데이터 분석, 동영상 편집, 인포그래픽 제작 등 디지털 미디어 도구를 현명하게 활용하는 방법 ▲AR/VR과 인공지능(AI) 직접 체험하기 등이 포함돼 있다.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태블릿, 에그, 틸트브러쉬 등 장비도 지원한다.

또한 학부모 교육 커리큘럼에는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스마트한 디지털 미디어 사용법을 알려줄 수 있도록 돕고, 자녀들이 학업과 일상생활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보다 유용하게 활용함으로써 향후에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재클린 풀러 구글닷오알지 총괄은 “구글은 더 많은 한국 학생들이 그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확장해나갈 수 있도록 돕고 싶다”며, “학생들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이 제공하는 무한한 가능성에 대한 영감을 얻고, 그로 인해 미래를 열어갈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파트너인 한국과학문화교육단체연합의 김묘은 이사는 “디지털 기기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이 디지털 기기를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구글과 함께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수업을 통해 디지털 기기 활용법을 배우는 것 이외에도, 체험과 토론을 통해 자연스럽게 기술과 혁신이 중심이 되는 미래 직업에 대해 학생들이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16년 4분기에 시범 운영된 바 있는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은 2017년부터 중학교 자유학기제 16차시 커리큘럼으로 지원된다. 지원을 희망하는 중학교는 한국과학문화교육단체연합으로 접수하면 되고, 컴퓨터실 사용 가능 여부 및 강사 배정 일정에 따라 지원학교가 선정될 예정이다.

올해는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120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순차적으로 전국에 있는 중학교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