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조명 스위처, 남양주경찰서 빈집사전신고제에 시범 운용
상태바
스마트조명 스위처, 남양주경찰서 빈집사전신고제에 시범 운용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1.2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스타트업 아이오(IO)의 첫 제품 ‘스위처'가 남양주 경찰서에서 진행하는 ‘빈집사전신고제’에 시범 운용된다. 빈집사전신고제는 명절, 휴가와 같이 장기간 집을 비우는 시기에 맞춰 경찰관들이 순찰활동을 강화해주는 제도로, 인근 관할 지구대 방문이나 전화로도 신청 가능하다.

범죄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시간은 퇴근시간(17:30~19:00)대와 취침시간(23:30~01:30)대다. 이 시간에 맞춰 순찰을 강화하지만 불 꺼진 집은 여전히 범죄의 대상이 된다. 이에 남양주 경찰서에는 2017년 설연휴를 맞아 스마트조명 스위처를 일부 시범 운용하기로 했다.

스위처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원격으로 불을 켜고 끌 수 있는 비시공형 스마트조명이다. ‘예약’ 기능은 설정한 시간에 자동으로 불을 켜고 끄는 기능이다. 범죄에 취약한 시간에 예약 기능을 이용하면 집에 사람이 모습이 연출돼 범죄예방에 도움이 된다.

빈집사전신고제 신청 인원은 자신의 집 상황을 사진으로 받아볼 수 있다. 경찰은 취약시간에 순찰을 돌며 불 켜진 집 사진을 찍어 신청자에게 SMS로 전송한다.

스위처와 기존 스마트조명과의 가장 큰 차별점은 1인 가구 세입자에 최적화된 스마트홈 제품이라는 점이다. 기존 제품의 경우 시공(설치) 방식이지만 스위처는 밸크로를 이용한 ‘부착’ 방식으로, 기존 스위치 위에 스위처를 부착하면 사용준비가 끝난다.

렌탈로 사용 가능한 스위처는 작년 유료 사용자 6000명을 돌파했고, 지난해 12월 진행한 크라우드펀딩에서 3600만원의 단품 판매 매출를 올렸다. 또한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가 개최한 2017년 ‘1월 디데이(D.DAY)’에서도 우승하며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스타트업이다.

남양주 일부 지역에서 진행되는 스위처 시범운용은 2월 9일까지 총 2주간 진행된다. 설연휴를 포함해 방범에 취약한 1인 가구의 방범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