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공공IT사업 제안서 평가 투명성 높인다
상태바
조달청, 공공IT사업 제안서 평가 투명성 높인다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1.15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평가체계 개선 등 제안서평가 세부기준 개정

조달청은 공공IT사업 협상계약 제안서 평가의 공정성, 전문성 제고 등을 위해 ‘협상에 의한 계약 제안서평가 세부기준’을 개정, 1월 1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기준은 계약이행과정에서 고도의 전문성과 기술력이 필요한 물품·용역의 입찰시 적용하는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의 기술능력평가 관련사항을 정한 규정으로, 조달청은 2016년 물품·용역 계약실적 24조 2,638억 원 중 3조 63억 원(12.4%)을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조치는 그간 제도운영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보완이 요구된 ▲온라인 평가체계 ▲평가위원 자격요건 ▲SW 제값주기 등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조달청은 온라인 평가에도 제안서 발표와 토론을 허용하고, 제안서를 사전에 배포해 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기로 했다. 온라인 평가가 전체 평가의 78%를 차지하는 만큼,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e-발주시스템을 개선, 오프라인 평가와 동일하게 평가위원-입찰자-평가집행자 간 제안서 발표, 질의·응답 및 토론을 가능하게 했으며, 평가위원의 평가과정을 지속 모니터링하면서 장시간 이석 등 부적절 행위 시 벌점을 부과하도록 했다.

또한, 기관별로 상이했던 정량평가 체계를 통일하고, 제안서 사전배포제를 도입해 제안서 평가의 일관성과 충실성을 높인다. 수요기관에서 결정하던 정량평가의 항목, 주체, 평가등급 구간 및 배점 등을 세부기준에 명확히 규정한다.

아울러 일반평가위원에 3년의 임기를 도입하고, 운영결과 효과가 검증된 전문평가위원을 확대하며, 위원에 대한 청렴성 검증을 강화한다. 공정성·전문성이 검증된 전문평가의 사업범위를 예산액 40억 원 이상에서 20억 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전문평가위원 수를 80명에서 150명으로 증원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중소 상용SW 유지관리업체가 적정 하도급대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계약법규 등을 빈번하게 어기는 업체에 대한 불이익은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정량평가 시 입찰자가 상용SW 유지관리 하도급업체에 지급하는 대금을 평가하는 항목을 신설해 중소 유지관리업체가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정양호 조달청장은 “조달청은 정보화분야 제안서 평가의 공정성, 투명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기술력과 전문성이 뛰어난 IT기업이 낙찰돼 성장하고 도약하는 선순환시장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