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물,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
상태바
“국가기록물,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7.01.12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록원, 사이버안전센터 구축…성남 본원·부산·대전 분산된 시스템 위협 분석·탐지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원장 이상진)은 통합보안관제체계를 갖춘 사이버안전센터를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센터는 국가기록원에 대한 사이버위협 정보를 분석·대응하는 전용 업무공간으로 국가기록원 본원이 입주한 정부대전청사에 구축됐다.

국가기록원은 약 9900만 건의 국가 중요기록물을 영구 보존·관리하는 기관업무 특성에 따라 기록관리 정보시스템을 자체 운영해 왔으나, 그동안 개별 보안장비 간의 모니터링 및 상호연계 미흡, 정보보안 인력 부족으로 통합적 보안 관리에 애로사항이 있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본원 및 서울(성남)·부산·대전기록관에 분산된 정보시스템으로부터 보안 관련 정보를 사이버안전센터로 수집해 국가기록원을 목표로 하는 사이버위협 분석, 탐지 및 대응, 침해사고 예방 등의 보안관제 업무가 가능해졌다.

또한 국가사이버안전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의 일일 단위 최신 사이버위협 정보 공유를 통한 선제적 대응 기반을 확보했다.

▲정부통합전산센터 및 국가기록원 사이버위협 대응체계

본원 및 소속기관에서 운영하는 서버·네트워크 장애, 과부하, 성능 모니터링 체계를 3D맵으로 구현하여 효율적인 운영·관리 능력을 갖추게 됐고, 정보시스템 보안취약점 진단·조치, 사이버위협 모의 대응훈련 실시 등 효과적인 보안관제 업무 지원을 위한 기반도 마련했다.

이상진 국가기록원 원장은 “이번 사이버안전센터 개소를 발판으로 기록관리 정보시스템 보안 관리 능력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며, 국가 기록관리 전문기관으로서의 신뢰성 및 위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