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증가·기술 융합 확산으로 ‘차세대 BI’ 수요 급증
상태바
데이터 증가·기술 융합 확산으로 ‘차세대 BI’ 수요 급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1.0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적의 사용자 경험 제공 위해 상호작용과 사용자 맞춤형으로 진화 가속

데이터 폭증으로 다양한 형식의 다중 소스 데이터를 분석하는 비지니스 인텔리전스(BI) 도구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날 전망이다.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인메모리 컴퓨팅의 빠른 확산과 이에 따른 데이터의 증가로 BI 솔루션 활용하는 다양한 사례들이 비례해 증가하고 있는 것.

다양한 소스를 비롯해 구조화, 비구조화, 반구조화 형식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된 기업들은 데이터 수집력 강화와 실용적인 인사이트 전달, 나아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정교한 BI 기술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복잡한 스프레드시트가 포함된 기존의 BI 프로세스에서 데이터 상관관계에 대한 심도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BI 솔루션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다. 차세대 BI 솔루션은 고급분석 및 인공지능(AI)으로 풍부한 데이터와 사용자 경험 제공뿐 아니라 보다 향상된 상호작용이 강점이다. AI와 분석으로 도출된 데이터 기반 머신 인텔리전스는 실시간의 정확한 인사이트에 있어 특히 유용하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지사가 발표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변화시키는 기술 분석 보고서(Technologies Transforming Business Intelligence)’에 따르면, BI는 점차 온프레미스 데이터 저장 및 인텔리전스 모델들에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주문형, 플렉시블 제공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BI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테크비전팀 디바룬 구하 타쿠르타(Debarun Guha Thakurta) 선임 연구원은 “기업 애플리케이션용으로 모바일 기기 사용량이 늘어나는 것을 고려해 현재 전문가들은 원격 위치에서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교차 플랫폼과 협업이 가능한 모바일 BI 애플리케이션들을 선호한다”며 “모바일 기기에서 맞춤형 사용자 경험이 가능한 셀프 서비스 BI에 대한 수요도 높고, 스마트 안경과 같이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기기들은 맞춤형 BI 경험에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술 용합은 BI 솔루션의 진화에 영향을 미칠 또 하나의 주요 트렌드다. 융합을 통해 차세대 솔루션들은 방대한 데이터 출처들로부터 거대한 규모의 데이터 프로세싱 및 데이터 기반 인텔리전스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데이터 위주의 문제들에 대해 보다 정확한 예측과 수월한 시뮬레이션을 지원할 수도 있다.

사물인터넷과 브레인 컴퓨터 인터페이스, 가상현실과 같은 미래 기술 및 트렌드에 힘입어 BI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열리고 있다. 우선 사물인터넷 컨넥티드 기기들의 네트워크가 확장되면 더 많은 데이터들이 BI 분석에 활용할 수 있게 되고, 솔루션 개발자들에게 양질의 심도 깊은 인사이트들을 구체화할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하 타쿠르타 선임 연구원은 “가상현실, 홀로그램 디스플레이와 같은 차세대 기술들이 BI를 볼 수 있는 몰입형 가상 현실을 가능케 할 것”이라며 “이러한 기술들이 진화하고 성숙해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차세대 BI는 상호작용과 사용자 맞춤형으로 더욱 진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