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누스, 야놀자와 제휴로 블루투스 5.0 적용 IoT 시스템 개발
상태바
커누스, 야놀자와 제휴로 블루투스 5.0 적용 IoT 시스템 개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6.12.29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물인터넷(IoT) 전문기업 커누스(대표 박창식)가 숙박 O2O 기업 야놀자와 제휴해 사용자 단말기와 연동 가능한 IoT 기반 무인 숙박 통합제어 시스템 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국내 숙박 분야에서는 최초로 최신 블루투스 칩(nRF52832, 블루투스 5.0)을 적용한 시스템으로 이전 버전인 블루투스 4.2 대비 도달범위 4배, 전송 속도 2배 가량을 개선했다. 대역폭도 8배 확장해 한번에 보다 많은 데이터를 보낼 수 있도록 했으며, 이전 버전과 호환도 가능해 전력 관리를 최적화했다.

커누스의 무인 숙박시스템은 이용자가 앱을 통해 ‘숙박형태, 장소, 시간’을 선택해 예약하는 것은 물론 본인의 단말기를 이용해 객실문을 열고 들어갈 수 있도록 제작됐다.

또한 인체감지 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객실 내 전등을 비롯한 도어락, 전기제품, 냉난방시설 등의 제어가 가능하며 기존 숙박 형태와 달리 센서가 자동으로 사람의 움직임, 출입문 개폐상태, 온도, 조도 등을 분석해 제어를 실행함으로써 사용자의 편리함을 극대화했다. 시설 운영관리자 측면에서는 객실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앱을 통한 원격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박창식 커누스 대표는 “무인 숙박시스템은 신축 건물은 물론 기존 건물에도 손쉽게 구축할 수 있으며 기존 시스템에서는 불가능했던 시스템 이관 및 원격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가능해 숙박업계의 니즈를 많은 부분 만족시킬 것”이라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