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스마트폰으로 농장 병해충 진단·처방 맞춤정보 제공
상태바
농진청, 스마트폰으로 농장 병해충 진단·처방 맞춤정보 제공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6.12.23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이 최근 기상이변으로 병해충 발생이 높아짐에 따라 농가의 병해충 피해를 줄이기 위해 수요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병해충 발생 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예측해서 조기 방제를 실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사과, 배, 감귤, 고추, 마늘 등에서 주로 발생하는 꼬마배나무이, 탄저병, 잎도열병 등 47종 병해충을 미리 예측해 대비할 수 있는 ‘내 농장 병해충 예측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도 언제 어디서든 내 농장에서 재배하는 작물의 병해충 발생 위험수준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적기 방제를 함으로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번에 개선한 병해충정보시스템은 수요자 맞춤형으로 농장에서 재배하는 작물의 병해충을 매일 예측해서 알려주면서 7일 또는 1개월 주기의 병해충 예측과 방제일정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내 농장의 병해충 발생 위험수준을 실시간으로 휴대전화를 통해 단문메시지서비스(SMS)로 받아 볼 수 있다.

농업인이 영농현장에서 작물에 피해를 주는 병해충이 무엇인지 궁금할 때는 스마트폰으로 병 징후를 사진으로 찍어 ‘병해충 진단앱’에 문의하면 병해충 전문가 진단과 다른 농업인의 현장 경험이 더해져 신속·정확한 병해충 진단을 받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 심근섭 지식정보화담당관은 “앞으로 맞춤형 병해충 예측서비스 및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적기방제를 통해 실질적으로 농업인의 병해충 피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국가농작물병해충포털사이트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