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렉토리의 정의
디렉토리는 회사의 종업원과 부서뿐만 아니라, 조직, 장비, 애플리케이션, 빌딩, 네트워크 등을 포함하는 회사의 경쟁력의 원천인 자원, 사용자와 접근권한 등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 장소에 가져오는 역할을 수행한다.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접근할 수 있으며, 기업의 내부 또는 외부에 위치한 다른 사람들에 의해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저장장소를 제공하는 기업의 신경 센터를 형성한다.
또한 인트라넷을 통한 회사내부와 엑스트라넷을 통한 기업외부 둘 다 데이터의 표준 저장장소를 제공함으로써 오늘날의 넷이코노미(net economy)에 있어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 인트라넷 및 엑스트라넷 그리고 전자 상거래 개발의 토대가 되고 있다.
오늘날 디렉토리는 주요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SI업체, 그리고 외주업체들(알카텔, 체크포인트, 시스코, IBM, 마이크로소프트, 노텔, 오라클, 피플소프트, SAP, 지멘스, 썬 등이 LDAP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있음)에 의해 지원된다.
1996년 개발돼 인터넷기반의 기술에 의하여 지원되는 DAP(Directory Access Protocol)은 윈도 2000, 네트웨어 5, 솔라리스 8, HPX 12 등과 같은 운영시스템, MS 익스체인지, 로터스 노트스, 노벨 그룹와이즈 등과 같은 그룹웨어 솔루션, PABX, 라우터, VPN 등과 같은 네트워크 장비, 그리고 SAP, 피플소프트, 밴티브 등과 같은 ERP 솔루션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이 회사의 주요한 신경 센터 및 저장소의 역할을 담당하는 디렉토리는 각 사용자의 기능적인 프로파일에 따라 고객의 요구에 맞출 수 있는 컨텐츠의 접근과 관리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들의 권한에 따라 인트라넷 또는 엑스트라넷 상에서 디렉토리의 전부 또는 일부를 다른 사람에게 권한을 위임할 수 있어야 한다.
2. 디렉토리를 사용하는 이유
앞서 살펴보았듯이 디렉토리는 IT 시스템 개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사람들은 조직 내에서 점점 더 모바일화 되고 있으며, 기업확장의 개념이 현실화되고, 시스템 접근이 고객, 공급업자 그리고 파트너를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태에 이르렀다. 또한 회사의 IT 시스템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인터넷과 엑스트라넷 개발과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IT 시스템과 조직, 종업원의 통합이 회사합병에 있어서도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
하지만 IT 시스템 보안의 증가와 악의적인 행위로 인한 위험의 감소 및 시스템 관리비용의 감소는 여전히 IT 관리자에게 변함 없는 목표로 남아 있는 상태다.
가트너 그룹 등이 수행한 많은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창출된 가치가 수행되면서 발생한 투자비용의 회수를 훨씬 초과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상기의 각 요소들은 디렉토리 서비스의 수행에 있어서 필요한 투자를 전적으로 정당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가. 비즈니스 디렉토리의 역할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개발과 함께, 회사는 유연하고 안전한 하부구조를 만들면서 내부 자원과 사용자의 관리를 단순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수의 증가는 잠재적으로 수많은 디렉토리의 창출 필요성과 정기적인 업데이트의 필요성을 증가시킬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다음의 추가비용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IT 시스템 운영의 관점(디렉토리에 기반 한 서류작업 및 정보를 찾기 위한 수많은 DB 검색에 따른 생산성의 감소 등)에서 매우 중요하다. 더욱이 시스템 데이터(복수 사용자 ID와 비밀번호)간의 불일치는 접근보안과 관련된 위험을 증가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