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LAN] 미디어 억세스 방법에 따른 분류
상태바
2. [LAN] 미디어 억세스 방법에 따른 분류
  • 심형섭 열림기술 IT사업부 과장
  • 승인 2002.02.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형섭의 네트워크 개념잡기
2장 LAN, 좀 더 깊이 맛보기

2.1 미디어 억세스 방법에 따른 분류

2.1.1 CSMA/CD 방식

(1)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란?

CSMA/CD는 버스형 LAN에 사용되는 방식으로 ‘경쟁적 회선 쟁탈 방식’이라 하기도 한다. CSMA 방식에 의한 충돌을 회피하기 위해 송신측은 패킷을 전송한 다음 채널에서 충돌을 계속 감시하여 충돌이 감지되면 충돌 사실을 모든 노드에게 알리고, 재전송을 시도하는 방법으로 이더넷에서 사용한다. IEEE의 규격으로는 802.3에 해당한다.

(2) 동작원리([그림2.1] 참조)


그림 2.1

① 모든 노드들이 통신할 데이터가 있으면 먼저 공유 버스에 데이터가 흐르고 있는지를 검사한다.(Carrier Sensing 과정)
② 데이터가 흐르고 있으면, 불규칙한 시간동안 기다린 후에 다시 검사를 한다.
③ 공유 버스에 데이터가 흐르지 않을 때 노드들은 버스에 데이터를 보낸다.(Multiple Access과정)
④ 만일 같은 시간에 데이터를 보낸 노드가 둘 이상이 있을 경우 데이터의 충돌이 발생하고 이를 감지한 노드는 충돌 신호를 발생시킨다.(Collision Detection)
⑤ 충돌신호를 받은 노드들은 불규칙한 시간을 보낸 후 다시 검사를 시작한다.

(3) 특징

① 버스에 연결된 모든 노드의 통신량이 적을 때는 채널 이용률이 높다.
② 각 노드가 수동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노드의 장애가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③ 장애 발생 시 처리가 간단하다.
④ 노드의 증설과 삭제가 용이하다.

☼ 반짝 상식

1980년 2월에 발족한 IEEE(IEEE : Isn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미국 전기·전자기술자협회) 802 위원회는 LAN을 표준화하는 기구로서 설립되었다. 이후 IEEE 802 위원회는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미 표준협회)의 공인표준기관 자격이 주어져 이더넷과 토큰링을 시발로 하여, 계속적으로 LAN 표준을 만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